충주 연수동 복지시스템 민·단체 합심, 절망에 빠진 노숙자에 희망 선물
한정순 | 기사입력 2018-03-22 19:39:06


[충주타임뉴스=한정순 기자] 충주시 연수동의 주민과 단체가 합심해 절망에 빠진 노숙자에게 희망을 선물한 소식이 알려져 주위를 훈훈하게 만들고 있다.

연수동에 따르면 지난달 13일 부랑인보호소로 부터 주민센터로 주민등록지가 연수동인 알콜중독자 A씨가 다리를 다쳐 거동도 못하고 있다는 연락이 왔다.

이에 사회복지 담당공무원이 출장해 확인결과 주소만 연수동으로 돼 있을 뿐 실제 거주는 어느 다리 밑에서 노숙생활을 해온 것으로 밝혀졌다.

A씨가 수개월 전 막노동을 하다가 다리를 다쳤는데 치료비가 없어서 제대로 치료를 받지 못해 혼자 걸을 수도 없는 지경에 놓인 사정도 알게 됐다.

이에 동 맞춤형복지팀에서는 시 복지정책과 희망지원팀과 협의하여 의료비를 지원해 주기로 하고 A씨를 건국대학교 충주병원에 입원시켜 수술을 받게 했다.

치료를 받은 A씨는 이달 13일 퇴원을 해도 갈 곳이 없어 다시 노숙자 생활을 해야 했다.

동에서는 이러한 A씨를 돕기 위해 다양한 루트를 통해 방법을 모색하던 중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김경호) 위원들이 함께 도움을 주기로 뜻을 모았다.

협의체 위원들은 우선 A씨가 거주할 방을 찾기 위해 각자 발로 뛰며 노력한 결과 문화동에 있는 원룸을 저렴하게 마련할 수 있게 됐다.

방은 구했으나 당장 생활에 필요한 가재도구도 없는 상태라 협의체는 충주클린센터와 협의해 냉장고 등 가재도구를 지원하고, 위원들이 십시일반 김치 등 밑반찬도 가져와 A씨가 생활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협의체는 A씨가 정부 지원도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A씨와 함께 주민센터를 찾아 신분증 재발급과 통장개설 등도 돕는 등 안정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하기로 했다.

도움을 받은 A씨는 “갈 곳이 없어 앞길이 막막했는데 많은 분들의 도움으로 아늑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어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라고 말하며, “앞으로는 술도 줄이고 몸이 완쾌되는 데로 일자리도 구해 나라의 도움 없이 스스로 살아가도록 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박해성 연수동장은 “동과 단체가 일심동체가 돼 절망에 빠져 시름하는 노숙자에게 신속하고 적절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해 희망을 선물했다"라고 말하며, “자신의 일처럼 적극적으로 도움을 주신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라고 전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