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원대 ‘열린교육혁신사업단’ 출범
공급자서 수용자 중심으로 전방위 특화전략 추진
홍대인 | 기사입력 2018-03-19 17:03:21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목원대학교(총장 박노권)는 교내에 ‘열린교육혁신사업단’을 발족하고 대학의 변화를 재촉하는 전방위 특화전략을 추진하고 있다고 19일 밝혔다.

‘열린교육혁신사업단’ 출범은 학령인구 감소와 4차산업혁명의 도래, 평생직업교육 수요 증가 등 미래 환경 급변에 따른 맞춤형 인재 양성을 위한 것이며 ‘목원대중장기발전계획’(MVP2020) 실천사항의 완결을 위한 조치이기도 하다. 이른바 뉴MVP2020의 닻을 올렸다는 평가가 뒤따른다.

이에 따라 목원대는 지난해 6월부터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교육과정 제공과 협업 ▲현장이 요구하는 다능력 인재 제공 ▲인성, 영성, 문화예술 등 균형잡힌 체험기회 제공 ▲전문영역의 체험중심교육의 설계와 공급 등을 위한 기본구상을 끝내고 올 2월 들어 적극 집행에 나서고 있다.

사업단은 특히 공급자 중심의 교육체계를 학생, 학부모, 지역사회 등 수용자 중심으로 바꿔 다양한 체험중심의 교과과정을 신설해 나가고, ACE+와 CK사업의 장점들을 결합해 사회적 수요에 유연하게 연계되는 융복합 교과로 강화하여 현장 중심 직무 최적화된 진로맞춤형 융합전공 우수인력 양성 및 지역 내 필요인력의 안정적 공급을 통해 사회적 기여부분을 구체화하고 했다.

사업단 구성은 신 열 경영전략실장을 단장으로, 기획, 지원, 성과평가 및 환류, 정책연구, 운영, 외부사업 수주 및 지원 등 총 6개 분야로 꾸려졌으며, 세부 기능을 선정해 각각의 역할을 수행한다. 교목실장, 교무처장, 기획예산처장, 교양교육원장, 취창업지원단장, 대학교육개발원장장, 학생상담센터장 등이 운영위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이밖에 특화전략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열린교육팀’과 ‘혁신정책팀’을 두고, 비교과영역의 효과적 추진을 위해 ‘비교과총괄센터’를 설치했다.

박노권 총장은 “이번 열린교육혁신사업단이 학생들의 창의적인 역량을 강화하고 체험과정을 통한 미래의 인재로 성장하여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계기를 만드는 시발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