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 군민 중심의 재무행정 추진 앞장!
올해 자동차세 ARS 연납 간편신청 등 납세자 눈높이 맞춘 서비스 추진
나정남 | 기사입력 2018-03-19 16:56:09

[태안타임뉴스=나정남기자] 태안군이 군민과 함께하는 재무행정 실현을 위해 올 한해 군민 중심의 재무행정 추진에 앞장선다.

군은 최근 행정이 복잡·전문화됨에 따라 민원인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보고 올해 △자동차세 연납 신청·납부 간편시스템 운영 △부동산 최초 취득자 축하 및 세금안내 △체납안내 문자서비스 실시 등 수요자의 눈높이에 맞는 양질의 재무행정 서비스를 제공, 군민 만족도를 획기적으로 높이겠다고 19일 밝혔다.

우선, 군은 납세자의 편의 증진을 위해 이달부터 자동차세 연납 신청 및 납부를 ARS로 간편히 할 수 있는 자동차세 간편 신청·납부 서비스를 실시한다.

자동차세 연납제도는 연 2회 납부하는 자동차세를 미리 한 번에 할인받아 납부하는 것으로 지난달 현재 22.8%(6,817대)의 연납율을 기록하는 등 군민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으나, 연납 신청을 위해서는 기관 방문 또는 전화접수가 필요해 민원인들의 불편이 야기돼왔다.

이에 군은 현재 운영 중인 세입통합 ARS 납부시스템에 자동차세 연납 신청·납부 기능을 추가로 구축, 이달부터 ARS로 손쉽게 자동차세 연납을 신청하거나 납부할 수 있도록 했다.

군민 만족도 제고를 위한 이색 시책도 함께 추진된다.

군은 올해부터 관내 부동산을 처음으로 취득해 납세의무가 발생된 자를 대상으로 축하인사와 각종 세금 안내, 세무상식, 군정소식, 각종 행사정보 등을 담은 안내문을 발송하고 있으며, 지방세 납부안내 및 체납내용을 납세자에게 문자로 알리는 등 체납자가 다양한 방법으로 납부안내를 받을 수 있도록 조치하고 있다.

또한, 소액 환급금 환급 정리율 제고 및 기부문화 확산을 위해 납세자가 5만 원 이하의 지방세 소액 환급금의 기부를 원할 경우 손쉽게 기부금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협의하고 ARS 시스템을 보완하는 등 군민 중심의 다양한 시책을 추진해 군민 만족도를 극대화하겠다는 복안이다.

명강식 재무과장은 “행정수요자인 군민의 눈높이에 맞는 고품질의 다양한 납세서비스 제공을 통해 납세자의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군민이 신뢰할 수 있는 군정 구현을 위해 전 공직자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