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자유학년제 본격 시동!
충남도내 중학교 177곳 3월 신학기부터 1년간 자유학년제 운영
홍대인 | 기사입력 2018-03-12 10:22:11

[충남타임뉴스=홍대인 기자] 충남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지난해 11월 교육부가 발표한 ‘중학교 자유학기제 확대·발전 계획’에 따라 도내 중학교 187곳 중 희망학교 177개교가 3월 신학기부터 교육부 지정을 받아 1년간 충남형 자유학년제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충남형 자유학년제는 학교교육의 근본적인 변화를 이룰 수 있는 교육정책으로 학교현장을 적극 지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지난해에 이어 자유학년제의 큰 축인 교실수업개선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할 예정이다.

자유학년제는 1학년들을 대상으로 1년간 운영되며 운영 형태는 오전에는 교과수업이 이루어지고 오후에는 자유학기활동 4영역인 진로탐색활동, 주제선택활동, 예술·체육활동, 동아리활동이 연간 221시간 운영되는데 이는 자유학기제의 시수보다 51시간이 늘어난 것이다.

도교육청은 특히 초등학교 6학년(전환학기)-중학교 1학년(자유학년)-중학교 2,3학년(연계학기)로 운영해 학생들의 꿈과 끼를 지원하고 교육과정 운영의 혁신을 도모함으로써 공교육 정상화를 이루는데 충남형 자유학년제가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현장 밀착형 지원에 대한 설계 및 운영의 틀을 마련했다.

이를 위해 정책연구, 설문조사, 집담회, 현장 모니터링 등을 통해 현장의 요구를 수렴해 ▲자기주도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학생 개별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 운영 ▲자존감 향상 학기 운영 ▲교육과정 연계 및 진로적합성을 찾아주는 자유학기활동 ▲온마을이 함께 하는 자유학년제 운영 ▲타 학년으로의 연계 운영으로 자유학년제 확산의 추진 방향을 설정했다.

이에 따라 1학년 1학기 수업 및 평가자료를 개발해 실질적인 교실수업개선을 돕는 ‘수업준비 OK’ 운영과 수업적용에 따른 어려움을 지원하고자 ‘교사 맞춤형 수업디자인’ 운영, 학생 개별 맞춤형 학습지원 사업인 ‘셀프업 프로젝트’를 통해 학생 자존감을 향상시키고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소규모학교인 농산어촌 학교가 많아 학생의 선택권에 어려움이 많은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몇 개 학교가 하나의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해 다양한 체험활동을 지원하는 ‘농산어촌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할 예정이다.

도교육청은 나머지 10개교도 1학년 1학기를 전환학기로 운영할 수 있도록 예산을 지원해 내년에 자유학년제를 운영하는데 있어 어려움이 없도록 할 방침이다.

가경신 학교정책과장은 “앞으로 교육공동체의 공감대 형성을 위해 학생 및 학부모의 자유학년제 정책 설명회, 미래교육의 방향에 대한 연수를 진행하고 학교 현장에서 내실 있게 운영해 자연스럽게 중학교 교육과정에 녹아들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