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 간월도서, 굴부르기 군왕제 열려
나정남 | 기사입력 2018-03-02 23:44:47
[서산타임뉴스=나정남기자] 서산 부석면 간월도 일원에서 2일‘굴부르기 군왕제’가 열렸다.

이 행사는 태조 이성계에 진상을 할 정도로 맛이 뛰어난 굴 풍년을 기원하고 어민들의 안녕을 기원하기 위해 열린다.본래는 마을해변에 모여 수당신에 제를 올렸지만, 지금은 모든 어선에 붕기를 달아 해안에 정박시키고 어리굴젓 앞에서 제를 지낸다.

어민의 안녕과 굴 풍년을 기원하기 위해 간월도 굴부르기 추진위원회(위원장 김덕환)의 주최로 매년 정월대보름에 열리는 이 행사는 이미 100여년전부터 시작된 것으로 알려졌다.

행사는 풍악과 함께 마을 부녀자들이 대바구니를 머리에 이고 제의식을 알리는 거리행진으로 시작됐다.

이어 제례와 참석자들이 제사상에 술을 올리는 헌작 등으로 행사가 마무리됐다.

특히 마을부녀자들이 두 손을 모아 풍어를 기원하고, 구성진 타령으로 흥을 돋우며 굴을 캐는 모습은 관광객들의 눈길을 끌기에 충분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구본풍 서산시 부시장은 “앞으로도 굴부르기 군왕제가 주민들이 더욱 소통하고 화합하는 축제의 장으로 전해지기를 바란다." 고 말했다.

한편 간월도에서 나는 굴로 만든 어리굴젓은 전국 생산량의 30% 가량을 차지하고 있으며, 미국과 일본 등 해외로도 수출되는 서산 지역의 대표 특산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