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시장 한국GM노조 경영정상화 노사상생 소통・협력 당부
김민규 | 기사입력 2018-02-23 13:35:50

[인천타임뉴스=김민규] 인천광역시 유정복 시장은 2월 22일 인천시청에서 한국GM노동조합(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GM지부) 임한택 지부장 등 전현직 지부장 5명과긴급 간담회를 갖고 군산공장폐쇄 및 2018년도 임단협 등 현안사항에 대한 노동조합의 입장을 청취했다. 

인천시의 제안으로 이루어진 이날 노동조합과의 간담회는 GM철수설이 불거진 2017년 8월 간담회 이어 두 번째 갖는 만남으로 인천시는 그간 한국GM의 경영정상화를 위해 GM 경영진 및 협력업체, 중앙정부 등 관계자들과 긴밀히 협의하는 등 노력을 다해 왔다.

이날 임한택 지부장은 “GM수뇌부의 경영실패 책임을 근로자들에게 전가시키는 것은 용납하기 어렵다.

현재 부평공장도 가동률이 감소하고 있어 군산공장처럼 향후 어려운 실정에 직면할 수 있어 정부가 GM의 경영상태 감시 등 역할이 필요하고 인천시도 이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가지고 적극 지원해 줄 것을 요청"했다.

한국GM ‘사업구조조정계획’ 관련 노조요구안(3*+6**)

① 한국GM 특별세무조사 즉각 실시・노조 참여 경영실태 공동 조사, ② GM의 자본・시설투자 확약, ③ 산업은행과 글로벌지엠 간 합의서 대국민 공개・이행여부 조사 

① 군산공장 폐쇄결정 철회, ② 외국인임직원 및 상무급 이상 임원 대폭 축소, ③ 한국
GM 차입금 전액(약 3조원) 자본금 출자전환, ④ 신차 투입에 대한 구체적 로드맵 확약, ⑤ 내수시장・수출물량 확대방안, ⑥ 미래형자동차 국내개발 및 한국GM 생산 확약

이에 유정복 시장은 한국GM 군산공장 폐쇄가 인천 부평공장 본사에도 미치게 될 여파를 예의 주시하고 있다.

한국GM이 인천지역 뿐만 아니라 국가경제에 미치는 비중이 매우 큰 만큼 한국GM의 지속 가능한 경영 정상화방안 마련을 위해 GM경영진 외 중앙정부, 시의회, 지역 국회의원, 인천상공회의소 등 지역 관계기관 대표들과의 긴밀한 협의와 범시민 결의대회 개최 등 인천시가 할 수 있는 노력을 다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유시장은 노조에 현 상황 공유 및 소통, 노사상생을 위한 역할・협력을 당부하고, 향후 계속적인 논의를 해 나가겠다고 했다.

한편, 금속노조 한국GM지부는 23일 부평역광장에 집회신고를 하고 군산공장폐쇄 철회 및 공장정상화 촉구 결의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