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 원자력안전특위, 제5차 회의 개최
17년도 업무 추진사항 및 올해 원자력 안전대책 추진계획 청취
홍대인 | 기사입력 2018-01-15 16:32:12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대전시의회 원자력안전 특별위원회(위원장 조원휘, 더불어민주당, 유성구4)는 15일 시의회에서 제5차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원자력안전 특위 위원들은 원자력 관련 17년도 주요업무 추진사항과 향후 원자력 안전대책 추진계획에 대한 보고를 청취했다.

박정현 위원은“지역내 중저준위 방사능폐기물이 조기에 반출될 수 있도록 할 것"과 시민안전성검증단 활동결과를 제도화하여 시민안전대책을 강구토록 주문했다.

전문학 위원은 파이로프로세싱 관련 재검토 과정에 대한 비공개 논란이 일고 있는데, 원자력 안전관련 업무 추진시 시민 안전을 우선 담보할 것을 주문했다.

정기현 위원은 원자력 업무가 국가사무지만 시민 감시 영역으로 확보한 노력을 격려하며, 환경 방사선량 실시간 정보를 시민이 알아보기 쉽게 보완할 것을 당부했다.

김경시 위원은 원인자부담 원칙에 따라 원인을 제공한 기관에서 책임을 지는 것이 마땅하므로 원자력관련 예산을 국비를 지원받아 추진할 것을 주문했다.

조원휘 위원장은 “지난 12월 연구용 원자로 하나로가 재가동 6일 만에 정지되어 환경단체 및 시민들의 우려가 크다"고 지적하고 시민들이 불안해 하지 않도록 원자력 안전 정책 추진시 지역사회와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현안사항에 대한 투명한 정보 공개를 촉구했다. 이와 함께 “원자력 안전관리 정책에 대한 시민들의 신뢰 회복을 위해 특위 활동기간 종료시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원자력안전 특별위원회는 다섯차례 회의와 한국원자력연구원 현장방문 및 정책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시민들의 원자력 안전에 대한 불안감 해소를 위해 활발한 활동을 펼쳐오고 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