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노욱 봉화군수 2018년 문화재지정 용역 사업 신청⋅접수
송용만 | 기사입력 2018-01-14 07:53:37

[봉화타임뉴스=송용만기자] 봉화군(군수 박노욱)은 문화재적 가치가 있는 향토문화유산에 대한 ‘문화재 지정조사 용역 지원사업’을 2월 1일까지 신청 받는다.

이 사업은 점점 퇴락되어 가고 있는 비지정문화재의 원형을 조사하여 문화재 지정 신청과 전승·보존을 위해 올해 처음 시행하는 사업으로 지원대상은 100년 이상 된 유·무형의 비지정문화재다.

다만, 100년 미만 된 비지정문화재라도 봉화군 향토문화재 자문위원회의 자문을 거쳐 역사적, 예술적, 학술적 보존가치가 인정되면 지원받을 수 있다.

지원기준은 건당 총 용역비의 70%를 보조 지원하고 30%는 자부담을 해야 하며 보조 지원 한도금액은 1천4백만원이며 초과금액은 전액 자부담이다.

문화재의 종류에 따라 조사 용역비는 각기 다르지만 고택, 정자 등 건조물 문화재의 경우 통상적으로 2천만원 정도 소요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문화재 지정을 위해서는 고증·연구 자료의 확보와 해석, 문화재의 특징·차별성·희소성 등 그 문화재가 가지고 있는 진정성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전문가의 도움 없이는 어려우며 봉화군에는 문화재로 지정되지 않았으나 문화재로 보존 가치 있는 고택, 정자를 비롯한 문중 소장의 전적 등 유물이 아직 많이 남아 있다.

손병규 문화관광과장은 “이번 지원사업을 통해 비지정문화재의 문화재 지정에 따라 소유자에게는 선조에 대한 자긍심을 높여 주고, 봉화군 문화재 보유 수 증가로 문화유산 고장의 이미지가 다져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