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1회 전국두레소리연합회 정기총회 개최
전국의 내로라하는 두레소리 무형문화재들이 구미에 모여
이승근 | 기사입력 2018-01-11 21:16:16

[구미타임뉴스=이승근] 힘겨운 농삿일을 서로 품앗이로 함께 하며, 고단함을 달래기 위해 불렀던 두레소리(농요, 들소리)의 전국 대표들이 구미에서 한 자리에 모였다. 제31회 전국두레소리연합회 정기총회가 지난 1월 9일(화) 오전 11시, 구미 지산동 소재『구미발갱이들소리전수관』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총회에는 국가무형문화재인 예천 통명농요보존회를 비롯한 경북지역 5개 농요인 상주민요, 예천공처농요, 안동저전동농요, 구미발갱이들소리와 서울 마들농요, 부산 수영농청놀이소리, 대전 들말두레소리 등 내로라하는 전국의 10개 무형문화재 보존회 대표와 전수자들이 참석했다.

주요 내용은 2017년 사업 결산보고와 2018년 사업계획 승인 및 연합회회장을 비롯한 새 임원진 선출 등이다. 임기 3년의 신임 회장에는 서울 마들농요보존회의 김완수 회장이, 부회장에는 충남 홍성 결성농요보존회의 이선종 회장, 부산 수영 농청놀이소리보존회의 유정오 보유자, 구미발갱이들소리보존회의 안강호 이사장이 각각 선출되었다.

남유진 구미시장은 이성칠 구미시 정책기획실장이 대독한 축사를 통해 "오늘날 산업사회에서 점차 관심이 멀어지는 두레소리를 전통을 전승보전한다는 자긍심 하나로 지금까지 보존해온 각 무형문화재 대표들에게 경의를 표한다.“ "우리 선조들이 두레소리를 통해 힘든 농삿일을 돕고, 공동체 의식을 공유했듯, 무형문화재 단체들 간의 유대를 통해 어려움을 나누며 더 발전해 나아가길 바란다.“며 구미시도 우리의 전통문화를 보존하는데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했다.

전국두레소리연합회는 들소리(농요)를 중심으로 전국의 19개 무형문화재 보유단체로 구성한 연합회로서 회원단체 상호 간의 초청공연 등 문화교류와 발전방안을 모색하여 전통민속예술을 보존해 나아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