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희 진주시장 시년사
구문회 | 기사입력 2018-01-06 12:46:20
이창희 진주시장
존경하는 36만 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직원 여러분! 

희망찬 무술년(戊戌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용맹과 끈기를 상징하는 황금 개띠의 해를 맞이하여 가정마다 행복이 충만하고 소망하는 일 모두 이루시길 기원합니다.

지난 2017년은 우리 진주가 최고의 성과를 이룬 뜻깊은 한 해 였습니다.

항공 국가산업단지는 국토부로부터 산업단지 계획이 최종 승인되었고,진주미래 전략산업인 우주항공분야 시험센터 유치와 항공산업의 근간이 되는 뿌리산업 육성으로 세계적인 우주항공도시로 발돋움하고 있습니다.

진주남강유등축제는 유료화를 시작한지 3년 만에 완전 자립화를 넘어 흑자 달성으로 세계5대 명품축제로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였으며, 기업유치를 통한 일자리 창출로 취업자 수, 인구수, 고용율 등 경제지표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좋은세상 등 4대 복지시책은 타 지자체의 부러움의 대상이 되고 있으며, 우리의 농산물과 농기계, 실크제품은 세계무대에서도 각광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결실을 거두게 된 것은 시정을 믿고 뜻을 같이 해 주신 시민 여러분과 동료직원 여러분의 헌신적인 노력 덕분이라 생각합니다.정말 고맙고 감사합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새해에는 이러한 성과와 여건변화를 슬기롭게 대처함으로써 진주 발전의 절호의 기회를 더 큰 진주발전으로 이어갈 수 있도록 다함께 힘을 합쳐 나아가야 하겠습니다.

먼저, 항공 국가산업단지와 우주항공분야 시험센터를 착공하고 뿌리산업단지에는 우량기업을 유치하는 등 진주 미래를 주도할 성장동력 산업기반을 확충하겠으며 상평산업단지 재생사업을 본격 추진하고 지식산업센터 건립, 청년몰 2차 조성사업을 추진하여 청년일자리를 늘리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신진주 역세권 개발사업과 함께 국도 2호선간 연결도로 개설사업을 추진하고 가좌동~정촌간 도로망 구축과 정촌산업단지간 도로 확장 등 도시의 성장발전에 맞추어 도로망 정비를 체계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개선이 필요한 시내버스 노선 조정과 공영주차타워 건립, 시내버스 환승센터 조성으로 시민편의 선진교통 체계를 구축해 나가겠으며 남부내륙고속철도는 조기에 착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 남부권 거점 교통 요충지로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우리시의 4대 복지시책은 시민이 만족하는 맞춤형 생활복지를 실현해 나가고 6.25 및 월남전 참전자 기념비 건립, 보훈 명예수당 지원 등 보훈가족의 처우 개선과 어르신들을 위한 복지시설 기능을 보강하고 저출산 극복을 위한 출산장려지원금 확대 등 계층별 양질의 복지서비스 제공에 힘써 나가겠습니다.

유네스코 민속예술 창의도시 가입을 추진하고 국제도시조명연맹 총회 유치, 유등축제의 해외진출 확대와 더불어 논개제 등 순수예술을 더욱 발전시켜 국제 문화예술도시로서의 위상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진주스포츠파크, 게이트볼장 등 생활체육시설을 개선하고 제57회 경상남도 도민체육대회 개최로 우리시의 브랜드 가치를 한 단계 더 높이고 시민의 힘을 모아 성공적인 대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대학가 주변 가좌천 문화거리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비봉산 제모습찾기 준공과 더불어 선학산 산림공원과 금호지 생태공원을 조성하겠으며 월아산 우드랜드와 자연휴양림을 연계한 산림레포츠 타운을 조성하여 시민의 건강과 정서함양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자전거이용 활성화 시책을 적극 추진하고 상평교~혁신도시간 자전거도로 인프라를 구축하여 사람중심의 생활형 자전거도로를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신선농산물 생산 및 수출, 전국 제1의 도시위상을 제고하고 국제농식품박람회 개최로 첨단 농업기술 정보 교류 등 국제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 착공과 농산물도매시장 환경을 개선하고 과학영농 지원시설 구축 등 농업의 현대화로 경쟁력있는 미래산업으로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행정수요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상봉동, 가호동 청사를 신축하고 효율적인 행정서비스 제공과 시민 편의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36만 시민 여러분!

올해는 진주미래 100년에 있어서 그 어느 해보다 중요한 한해가 될 것입니다.

우리가 애써 닦아 놓은 성장과 발전의 기반위에 무엇으로 어떤 그림을 그리느냐에 따라 진주의 미래가 달라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36만 시민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우리시 전 공직자가 힘을 합쳐 노력해 나간다면 산업과 문화, 복지와 환경이 잘 갖추어진 살고 싶은 도시 「좋은도시 편한진주」 건설은 반드시 이루어 질 것입니다.

지난 몇 년간 지속되어 온 성장의 흐름을 이어가면서 더 큰 진주, 살기 좋은 진주를 만들기 위하여 혼신의 노력으로 다함께 힘차게 달려갑시다.

언제나 변함없는 관심으로 성원해 주시는 36만 시민 여러분께 다시 한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시민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18. 1. 2.

진주시장 이 창 희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