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 고령, 주민과 함께 혁신을 만들다
이승근 | 기사입력 2017-12-27 19:21:09
[고령타임뉴스=이승근] 경북 고령군이 행정자치부에서 주관하고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가 참여한 2017년도 열린혁신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특별교부세 6천 만원과 대통령 표창 등 정부포상을 받게 되었다.

이번 열린혁신 평가는 새 정부의 혁신 동력 확보와 기반 구축에 중점을 두고, 새로운 국민주권 시대에 필요한 ‘국민의 주도적 참여’, ‘공공의 이익과 공동체의 발전’을 위한 요소를 평가지표에 반영하였다. 

이에 따라 계획 수립과 기반 구축, 자율적 과제 발굴 등을 중심으로 4개 항목(추진 전략·체계·노력, 국민 공감 성과), 11개 지표(계획 수립, 과제발굴·실행 체계, 5개 과제)로 평가를 진행했다. 

평가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담보하기 위해 총 39명의 민간 전문가로 정부혁신평가단과 일반 국민 200명을 선발해 국민평가단을 구성했다.

고령군은 주민주도 및 참여의 사회혁신 부문에 2개 과제, 맟춤형 서비스, 일하는 방식 혁신, 공공데이터 개방 및 활용 지원 등 정부혁신 부문에 3개 과제를 응모했다, 

특히 지역주민이 참여하는 지역개발 공모〈35,000명 주민의 혁신아이디어를 빌리다〉는 전국 243개 지자체 중 10대 주요 우수사례로 선정되었다. 

고령군은 주민이 아이디어를 내고 사업을 주도하는 「우리마을공모사업」으로 152개 리의 지역발전을 위한 목소리를 청취하고 마을별 협의체 구성 및 관공서와의 유기적 협력체계 구축을 통해 2018년까지 주민 아이디어가 반영된 사업을 선정할 계획이다.

앞으로 고령군은 군민과 함께하는 열린 고령을 통해 혁신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며 실질적으로 군민 생활에 도움이 되는지, 군민이 실제 성과를 느끼고 있는지 등 열린혁신 성과에 대한 군민 체감도를 살펴 나갈 계획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