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지역 청소년의 ‘삶의 질’향상은 지자체의 관심이 높을수록 커져
최영진 | 기사입력 2017-12-06 17:27:39

[천안타임뉴스=최영진 기자] 충청지역(대전,충남,충북,세종) 청소년활동진흥센터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원장 송병국)은 6일부터 7일까지 ‘충청권 연합워크숍’을 개최한다고 전했다.

이 자리에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최용환 부연구위원은 한국청소년활동진흥센터협회가 2017년 조사한 전국 17개 시도의 청소년 17,248명의 응답결과를 분석하여「청소년 참여활동의 정책 효과성에 대한 충청권역별 비교와 시사점」을 발표한다.

이번 발표를 통해 지자체의 978개 청소년 사업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청소년의 활동을 대리변수로 청소년정책의 방향성을 가늠하였으며 구체적으로 청소년 참여활동을 ‘정책참여활동’, ‘경제참여활동’, ‘사회참여활동’, ‘문화참여활동’, ‘교육현장참여활동’으로 구분하였다.

분석결과, 청소년들의 참여기구 활동이나 의사결정 활동에 따른 정책참여 활동은 충북과 충남에서 청소년의 ‘삶의 질’ 향상에 효과가 있었으며, 대전은 학교중심의 교육현장 참여가 청소년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효과가 있었다.

무엇보다도 충남의 사회참여 활동은 전국에서도 드물게 청소년 ‘삶의 질’ 향상에 긍정적 효과가 확인되어 충남의 국제교류활동사업이 전국적으로 주목할 만한 정책성과로 연결되었음을 예상해볼 수 있었다.

한편 세종시는 동지역 중심으로 참여 활동의 정책성과가 확인되지 못하였으며 경제참여 활동의 정책성과(‘삶의 질’)가 특징적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경제적 이유로 아르바이트를 하는 세종시 청소년들이 타 시도보다 많아 관련 경제생활 및 청소년기 노동관련 교육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충남은 지자체의 정책적 관심만큼이나 현장 인력과 예산의 확대되어야 표출된 정책성과를 장기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

이에 청소년활동의 전문가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최창욱 기획조정실장은 '지자체의 청소년정책 관심도가 정책성과에 미치는 효과가 크다고 확인된 만큼 충청지역의 지자체는 청소년정책의 자체사업비 증액와 현장의 청소년정책추진체계에 대한 인적, 물적지원을 더욱 강화해야한다'라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