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시, 소나무재선충병 관리도 드론으로
송용만 | 기사입력 2017-11-12 18:23:43
[영주타임뉴스=송용만기자] 경북 영주시는 소나무재선충병 확산방지와 감염목 조기발견을 위해 드론을 이용한 무인항공 예찰활동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시는 산림병해충 예찰방제단을 통한 지상 예찰로는 한계가 있는 비가시권 지역에 저고도로 반경 2km까지 소나무 고사목 예찰이 가능한 드론을 투입해 지속적인 예찰에 들어갔다.

드론은 세밀한 예찰과 사진 및 영상촬영으로 소나무 고사목을 찾아내고, 촬영한 사진 및 영상을 분석해 고사목 위치를 확인하기 쉽다. 발견 즉시 지상방제단을 현지에 투입해 소나무 고사목 시료를 채취와 감염목 조기 발견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시에 따르면 재선충병 예찰에 드론을 투입함으로써 예찰활동을 병행하던 산림병해충 예찰방제단이 고사목 단목제거 등 방제업무에 집중할 수 있어 1석2조 효과도 기대된다. 소나무재선충병 방제 본격 시기인 11월부터 주2회 이상 드론예찰을 실시하고 산불진화헬기를 이용한 항공예찰도 매주 화요일 시행 할 계획이다.

이학모 영주시 산림녹지과장은 “소나무재선충병 확산방지의 최우선은 예찰을 통한 감염목 조기발견과 신속방제이므로 첨단기기인 드론을 활용해 예찰활동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