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진 구속영장 청구 온라인 여론조작 활동에 관여한 혐의
장하나 | 기사입력 2017-11-09 14:47:02

[서울타임뉴스=장하나 기자]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과 임관빈 전 국방부 정책실장의 구속영장이 청구됐다.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과 임관빈 전 국방부 정책실장은 이명박 정부 시절 국군 사이버사령부의 온라인 여론조작 활동에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다.

김관진 전 장관은 검찰 조사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이 사이버사 군무원을 대폭 증원할 당시 ‘우리 사람을 뽑으라’고 지시했다는 점, 사이버사의 활동 내역을 청와대에 보고했다는 사실을 일부 시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수사팀(팀장 박찬호 2차장검사)은 8일 오후 군 형법상 정치관여 혐의 등으로 김관진 전 장관과 임관빈 전 실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에 따르면 김관진 전 장관은 wlsks 2010∼2012년 연제욱 전 사이버사령관 등에게 정부와 여권을 지지하고 야권을 비난하는 방향으로 온라인상에서 정치관여 활동을 벌이도록 지시한 혐의를 받는다.

김관진 전 장관은 또 댓글 공작 활동을 벌인 530심리전단의 군무원 79명을 추가 배치할 때 친정부 성향을 지녔는지를 기준으로 선발하도록 신원 조사 기준을 상향하게 하고, 특정 지역 출신을 배제토록 조치한 혐의(직권남용)도 받는다.

실제로 당시 군은 연고지가 호남 지역인 지원자를 서류심사에서 배제하거나 면접에서 압박 분위기를 조성해 최하점을 주는 방식 등으로 대부분 떨어뜨린 것으로 알려졌다.

김관진 전 장관은 검찰 조사에서 여론 개입 행위 등이 상세히 담긴 사이버사의 일일 동향 보고서 등을 받아본 행위 자체는 인정했으나, 당시 사이버전의 활동이 전반적으로 북한의 국내 정치 개입에 대처하기 위해 정상적인 군 사이버 작전의 하나로 이뤄졌다고 인식했다고 해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사이버사의 정치개입 의혹 사건은 박근혜 정부 시절인 2014년에도 수사가 이뤄졌으나 군 당국이 연제욱·옥도경 전 사이버사령관 등을 기소하는 데 그치는 등 ‘윗선’ 규명이 미진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당시 김관진 전 장관은 군 당국의 수사 대상에서 제외돼 ‘꼬리 자르기’ 의혹을 낳았다. 두 사람의 구속영장이 발부될 경우 사이버사 수사는 이명박 전 대통령을 향할 가능성이 커졌다.

‘국방 사이버 댓글 사건 조사 태스크포스(TF)’는 내부조사 결과 ‘우리 사람을 철저하게 가려 뽑아야 한다’는 취지의 ‘VIP(대통령) 강조사항’이기록된 문건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관진 전 장관은 검찰에서 이 전 대통령이 ‘우리 사람’을 뽑으라는 취지의 지시를 내린 건 사실이지만 대북 사이버전 수행에 적합한 국가관이 투철한 인물을 가려 뽑으라는 취지의 지시로 이해했고 자신도 ‘호남 배제’ 등 차별적인 선발을 구체적으로 지시한 사실은 없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관진 전 장관은 또 사이버사의 주요 ‘작전 현황’을 담은 보고서를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보고하기 위해 청와대에 보낸 것은 사실이라고 인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실장이 구속의 기로에 섰다는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김관진은 왜 정치에 관여했냐... 군인이 나라 잘 지키면 되지..."(ansd****), “김관진은 진짜 남자 진정한 군인이라 생각했건만..."(0119****) 등의 반응을 보이며 실망감을 표하고 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