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시보건소 어르신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총력
이승근 | 기사입력 2017-11-02 15:41:48

[상주타임뉴스=이승근] 상주시보건소(소장 성충제)에서는 상주시 노인인구 27%로 이미 초고령화 사회에 진입, 이에 따른 심뇌혈관질환자가 크게 늘어 대응책으로 어르신들의 건강수명 연장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관내 경로당을 대상으로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를 위한 건강증진 교육을 추진해오면서 어르신들 건강챙기기에 힘쓰고 있다.

심뇌혈관질환은 조기발견이 매우 중요한 질병으로, 대부분의 어르신들이 크게 이상이 없으면 진료를 받지 않고 있다.

상주시는 어르신들께서 가까운 경로당에서 편리하게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등 심뇌혈관질환을 체크할수 있도록 찾아가는 경로당 100세 건강상담소를 설치, 심뇌혈관질환예방 건강증진교육을 연중 운영해오고 있다.

심뇌혈관질환예방 건강증진교육은 일회성이 아닌 주1회/8회 연속교육으로 측정결과에 따른 건강상담과 주기적인 방문교육을 통하여 고혈압과 당뇨병등 심뇌혈관질환에 대한 예방관리가 진행되고 있다. 

특히 심뇌혈관질환 인식개선을 위하여 싱겁게먹기 교육을 위하여 미각테스트후 얼마나 짜게 드시고 계시는지를 파악, 영양교육을 실시하는등, 건강한 식습관 홍보와 어르신들의 근력강화를 위한 신체활동도 함께 실시하고 있다.

박근배 건강증진과장은 “뇌졸중과 심근경색등 심뇌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높아짐에 따라 이를 예방하기 위하여 지속적인 교육과 홍보로, 고령화되어 가는 지역사회에 어르신들이 심뇌혈관질환의 건강생활실천력과 자가관리능력을 향상 시켜,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생활을 유지할수 있도록, 앞으로도 더욱 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 건강지킴이 역할 수행에 최선을 다 할 계획" 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