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농업기술원, 딸기 ‘매향’ 기형과 발생원인 잡았다!
도 농업기술원, 상품성 향상 재배기술 개발·책자 발간
홍대인 | 기사입력 2017-11-02 10:39:19
[충남타임뉴스=홍대인 기자] 충남도 농업기술원이 딸기 매향의 기형과를 줄이는 기술을 개발, 재배농가의 활용을 당부했다.

도 농업기술원에 따르면, 맛과 향이 우수한 딸기 ‘매향’은 홍콩 등 동남아 시장에서 각광을 받고 있으나 겨울철 2화방에서 수정불량에 의한 기형과 발생이 높은 것이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특히 딸기의 기형과는 재배환경, 영양상태, 병해충, 살균제, 화분매개곤충 등 여러 요인의 영향을 받아 발생해 기형과 발생을 감소시키는 기술을 개발하는 데 많은 어려움이 있다.

이에 도 농업기술원은 ‘매향’ 재배과정에서 발생하는 2화방의 기형과 발생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연구를 실시, 기형과 발생 감소 재배기술을 확보했다.

이번 기형과 발생 감소 재배기술은 1∼2화방의 꽃수 조절(적화)과 LED 보광처리에 의한 식물체 생육 증진을 실시하는 것이 핵심이다.

도 농업기술원의 연구결과 ‘매향’ 수경재배에서 1∼2화방 개화기에 꽃수를 9개 남기고 적화해 착과의 부담을 줄인 결과 무처리 대비 2화방의 기형과가 11.1% 줄어들었다.

또 착과 부담이 줄면서 수확 작업량도 10% 감소했으며, 상품과 수량이 35%로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와 함께 LED100W와 60W등을 딸기 포기 위 60㎝ 높이에 1m 간격으로 설치해 오전 8시에서 오후 2시까지 보광해 재배한 결과 무처리에 대비 딸기 포기(관부)의 생육이 8% 증진되고, 기형과율 7% 감소해 상품과율 10.7% 증가했다.

도 농업기술원은 이번 연구결과를 농가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향후 매향 재배 매뉴얼 책자를 발간, 보급할 계획이다.

도 농업기술원 논산딸기시험장 김현숙 딸기팀장은 “매향 기형과 발생을 줄이기 위해서는 식물체 영양을 꾸준하게 유지시키고, 적기 병해충 방제와 광 확보를 위한 시설관리를 해줘야 한다"면서 재배 농가의 적극적인 활용을 당부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