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립미술관, 현대미술기획전 ‘정물들의 변종’ 개막식 개최
10월 24일 오후4시
홍대인 | 기사입력 2017-10-23 22:38:30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대전시립미술관(관장 이상봉)은 현대미술의 매체환경 변화와 수용에 따른 시각예술의 담론을 형성시키는 현대미술기획<정물들의 변종>전을 오늘 10월 24일부터 12월 17일까지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 <현대미술기획전: 정물들의 변종>은 현대미술의 매체환경 변화와 수용에 따른 각 장르별 대응과 변화를 살펴봄으로써 동시대 미술을 선도하고 시각예술의 담론을 형성시키는 기획전이다.

17세기 서양미술의 독립된 장르로 출발한 정물화는 19세기 세잔의 조형적 실험과 20세기의 다양한 매체와의 결합을 통해 서양미술의 한 축을 형성했다.

생활주변의 물상들을 소재로 선택하여 배열하고 구도를 잡아 그리는 정물화는 20세기 초 서구미술의 수용과 더불어 유입됐다.

안정된 구도와 윤택한 색감으로 물상을 재현하는 정물화의 훈련방식은 일제 강점기의 조선미술전람회와 광복 후 대한민국미술전람회를 통해서 아카데미즘 양식으로 뿌리를 내렸다.

정물의 개념은 사진과 극사실주의, 팝아트, 개념미술의 등장에 따 라 현대 소비산업사회의 기호나 오브제(Object)로 확장됐다.

이러한 확장은 현대미술이 다양한 환경에 유기적으로 변화하여 마치 유기체의 종(種)이 변종을 통한 새로운 진화를 전개하는 것과 궤도를 같이 한다는 생각으로 ‘정물들의 변종’이라는 타이틀로 이번 전시를 기획했다.

사진, 조각, 미디어 등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하는 정물들의 확장된 개념과 오브제의 직접적 활용을 통한 공간설치로의 전개를 통해 현대미술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상봉 대전시립미술관장은 “20세기초 유화의 전래와 더불어 형성된 정물화의 아카데미즘 양식이 현대에 다양한 오브제로 확장된 정물화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