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6회 전국 정가(正歌)경창대회 개최결과
김영원 | 기사입력 2017-10-23 13:00:09
【경산타임뉴스 = 김영원】제16회 전국 정가경창대회가 지난 22일 정가(正歌)의 도시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경산 시민회관에서 전국 각지에서 많은 정가동호인들이 참여한 가운데 성황리에 종료되었다.이 대회는 (사)한국정가진흥회(회장 윤용섭)가 주관했으며, 경상북도와 경산시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립국악원이 후원하였다.

올해로 16회를 맞이하는 이번 경창대회는 816명(개인부 86명, 단체부 35팀, 730명)의 경연자가 참가했고, 9시 개회식을 시작으로 저녁 6시까지 계속된 본 대회에는 한복을 곱게 차려입은 경연참가자와 응원자, 보호자, 일반관람객 등 1,000여 명이 대회장을 가득 매웠으며,국악협회 경산지부의 축하공연도 더해져 하루 종일 문화예술의 열기가 넘쳐 났다. 특히 이번 대회는 15년 간의 경력과 대회 투명성을 인정받아 최고상이 국무총리상으로 격상되어 더욱 권위를 얻게 되었다.

최영조 경산시장과 최덕수 경산시의회 의장 등 내빈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시상식에서, 영예의 일반부 대상은 조윤영씨(가곡가사 설총부, 서울), 최우수상은 서상록씨(시조부, 경북 포항)가 차지했고, 가곡ㆍ가사설총부의 금상에는 이유림씨(서울), 가곡ㆍ가사 한장군부의 금상에 송영숙씨(경북 구미), 시조부의 금상에는 이현배씨(충북 청주)가 각각 수상했다.

학생 중고등부 대상은 원혜정(국립국악고), 금상은 이종훈(국립국악고), 초등부 금상은 박여은(능동초교) 학생이 각각 수상했고, 단체 일반부 대상은신,여류가객팀(대구), 금상은 한국전통연합회 진주통합지부팀(경남), 단체학생부 금상은 울림터청소년국악동호회(전북), 유치부 금상은 브레멘유치원(대구)이 각각 수상했다.

이번 대회의 대상 수상자에게는 국무총리상과 상금 400만원, 최우수상수상자에게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과 상금 300만원이 주어졌고 그 밖에 경상북도지사상, 경산시장상, 경산시의회의장상, 국립국악원장상, 경상북도교육감상, 경산교육지원청교육장상, 한국예총경상북도연합회장상, 경상북도문화원연합회장상, 한국정가진흥회장상 등이 푸짐하게 수여되었다.

정가(正歌)는 멀리 신라의 향가(鄕歌)에 연원을 두는데, 조선시대의 양대시가(詩歌)인 시조와 가사를 실제 노래로 부르는 것을 말한다. 그 가락이 여유 있으면서도 아름다워 옛 선비들이 수양과 풍류로 즐겼던 클래식 성악곡이다. 그리고 정가에는 가곡, 가사, 시조창의 세 종류가 있는데, 그 가운데 종가격인 가곡은 세계적으로 그 가치를 인정받아 2010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자산으로 등록된 바 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