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댐 하류에 흥ㆍ맛ㆍ멋이 넘친다
박성준 | 기사입력 2017-10-23 11:45:43
【장성타임뉴스 = 박성준】장성군이 황룡강을 ‘흥’과 ‘맛’,‘멋’이 어우러지는 관광지로 조성하는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장성댐 하류 황룡강(장성읍 용강리ㆍ백계리ㆍ상오리) 일원이 2018년도 농림축산식품부 공모사업인 ‘맑은 물 푸른 농촌 가꾸기 사업’에 선정됐다. 이에 따라 장성군은 2018년부터 2020년까지 3년간 장성댐 하류지역에 국비 28억원 등 총사업비 40억원을 투입하는 개발 사업에 나선다.

장성군은 이 사업의 예비계획으로 ‘흥 일번지’ ‘맛 일번지’ ‘멋 일번지’를 계획했다.

‘흥 일번지’는 황룡강에서 강수욕을 즐길 수 있는 강수욕장, 수상레저스포츠를 체험할 수 있는 카누ㆍ카약 계류장을 조성하는 것이다. ‘맛 일번지’는 황룡강의 토종 어종과 희귀 관상어를 전시하고 닥터피시 족욕을 즐길 수 있는 민물고기 생태학습관를 조성하고, 상가 서비스 교육, 향토음식 레시피 교육 등을 병행하는 것이다. ‘멋 일번지’의 주요 내용은 옐로우시티와 연계한 수변식물을 식재하고 경관프로젝트 사업을 벌이는 것이다.

장성군은 ‘맑은 물 푸른 농촌 가꾸기 사업’을 통해 ‘황룡강 르네상스 프로젝트’와 연계한 사계절 체류형 복합 휴양단지를 조성함으로써 황룡강의 가치를 재조명하고 황룡강과 장성호의 활성화에 따른 시너지 효과로 지역경제 활성화의 기반을 다질 계획이다.

장성군은 장성의 젖줄인 황룡강을 전국 최고의 명품 생태하천으로 조성하는 ‘황룡강 르네상스 프로젝트’를 벌이고 있다. 지난 5월 국토교통부가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하천사업 제안 공모’에서 ‘황룡강 르네상스 프로젝트'가 최종 선정돼 국비 102억5,000만원을 확보하는 등 프로젝트는 순항하고 있다.

유두석 장성군수는 “‘황룡강 르네상스 프로젝트’를 통해 우리 장성의 자랑인 황룡강이 명품 생태하천으로 발돋움하고 있다”라면서 “‘맑은 물 푸른 농촌 가꾸기 사업’을 통해 흥과 맛, 멋이 넘치는 황룡강이 만들어질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장성댐 전경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