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당뇨환자의 약물치료율 향상을 위한 ‘투약판’ 지원
최동순 | 기사입력 2017-10-23 10:02:38
【횡성타임뉴스 = 최동순】횡성군이 규칙적으로 약을 복용해야 하는 고혈압․당뇨 환자의 실질적인 투약관리를 위해 내년부터 투약판을 지원하여 약물치료율 향상에 나선다.

고혈압․당뇨 환자에게 지원되는 투약판은 약물투약의 시각적 각인을 위해 달력 형식으로 한 달 동안 복용해야 하는 약을 날짜별로 보관할 수 있도록 투명서랍 칸으로 제작돼 벽에 부착하거나 세워두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보건소 방문간호사들은 고혈압·당뇨병 환자(추정 12,000여명, 등록관리 6,500여명)의 가정을 방문해 투약판 사용법을 안내하고 약복용 여부를 주기적으로 확인해 투약 모니터링을 하는 등 대상자 관리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고혈압·당뇨 관리는 규칙적인 약물복용이 중요해 약을 매일 지속적으로 복용해야 하는 상황에서 이번 투약판 지원을 통해 미복용이나 중복복용을 방지하고 뇌졸중, 심근경색증 등의 심뇌혈관질환 합병증을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동안 횡성군보건소는 고혈압․당뇨병 환자의 관리를 위해 관내 10개 의료기관과 협력하여 진료비 중 본인부담금 1천원을 지원했으며, 실천적 교육 및 상담을 통한 환자 자가관리 능력 향상으로 합병증을 예방해 심뇌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을 낮추는데 노력해왔다.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