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용기 의원, 국민의 물복지·물안보 위해 관로복선화 서둘러야!
광역․공업용수도 복선화율 19.6%…, 광역시도․산업단지 용수중단 위험 노출
홍대인 | 기사입력 2017-10-19 14:08:02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수자원공사(이하 ‘수공’)가 관리하는 광역․공업용수도의 80%이상이 사고에 취약한 단선관로인 것으로 확인돼 보완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국토교통위원회 자유한국당 정용기 의원(대전대덕)이 수공으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수공 관리관로 총연장 5,265㎞ 가운데 복선화 관로는 19.6%(1,034㎞)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나 무려 80%(4,231㎞) 관로가 단선관로인 상태로 광역시·도 또는 국가산업단지에 수돗물을 공급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단선관로는 한번 사고가 나면, 복구할 때까지 대체할 수 없다는 점에서 사고에 대단히 취약하다. 광역 및 공업용수도는 사고 시 파급효과가 큰 인구 및 공장 밀집 지역인 대도시와 대규모 국가 산업단지 등에 용수 공급하는 시설로, 관로 복선화가 적기 추진이 안 될 경우 수도사고로 인한 단수 등 대형 피해로 이어져 국민 안전 및 공장가동 중지로 천문학적 국가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수돗물 공급 중단은 국민생활을 위협하고 국가경제에 심대한 타격이기 때문에 수도사고 발생 시에도 중단 없는 용수공급을 위해 관로 복선화가 절실하다.

복선관로의 중요성은 각 가정으로 공급하는 지자체별 취수장까지 수돗물을 공급하는 광역상수도는 물론이고, 특히나 국가공단에 공업용수를 공급하는 공업용수도의 경우 문제가 더 심각하다. 관로 복선화가 적기 추진이 안 될 경우 수도사고로 인한 단수는 안전 및 공장가동 중지로 천문학적 국가손실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 수자원공사가 공업용 수도를 공급하는 국내 13개 국가산업단지에 용수공급이 중단될 경우, 1일만 가동이 중지돼도 그 피해액은 무려 1조173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되었다.

이에 수공은 2030년까지 ‘관로 안정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나, 사업속도가 더디고, 사업완료가 되더라도 복선화 구간이 55%에 불과하기 때문에 여전히 45%의 관로는 위험에 노출되어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정용기 의원은 “물은 공기와 같이 인간 생존에 필수요소인 만큼 국민의 물복지․물안보 차원에서 공사는 관로복선화 사업에 서둘러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