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수변 공간 조성을 위한 싱가포르 우수사례접목
조형태 | 기사입력 2017-10-12 12:59:10
【남양주타임뉴스 = 조형태】수변 공간 조성이 도시공간으로 시민들의 일상에 많은 영향을 미치며, 이러한 공간은 삶의 질 향상에 부가가치를 높여주고 있다. 남양주시는 미래지향적인 하천관리방안 조성을 위해 싱가포르 주요 우수사례를 2018년부터 접목한다고 12일 밝혔다.

싱가포르 국립 수자원청(SNWA), 도시재개발청(URA)에서 추진 중인 하천분야 정책 수립과정과 절차, 주민참여방안, 지속가능한 유지관리 등의 사례를 면밀히 검토하여 우리시에 맞는 수변 공간 조성에 접목할 계획이다.

삶의 제 속도를 찾아가는 남양주시의 슬로라이프 정신을 근간으로 흩어진 자산들의 융합과 연계를 통해 “시민의 삶을 안아주는 하천”이 될 수 있도록 수변공간을 조성하기 위한 프로젝트로의 체계적인 추진을 위하여 지난 9월 27일부터 10월 1일까지 남양주시청 하천, 도시계획, 공원분야 공무원과 남양주시의회, 행정복지센터별 담당 공무원 등 총 25명이 하천관리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싱가포르 하천 국외연수를 시행했다.

이석우 남양주시장은 “하천은 그 도시의 품격을 나타내며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중요한 도시공간으로 공공의 일방적인 정비가 아닌 수변공간 거버넌스 구축 등 시민과의 연계 강화를 통해 수변공간에 대한 시민의 진심어린 관심과 관리가 지속 될 수 있도록 추진해야 함”을 강조 하였다.

시 관계자는 이를 위해 각 행정복지센터별로 지역 내 수변공간 조성을 통한 확산이 이루어지도록 금년도 센터별 하천 공모사업을 시행하여 2018년부터 주민참여형 하천 정비사업을 추진해 나아갈 계획임을 밝혔다.

공모사업이 완료되면 기존 치수위주의 하천에서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힐링공간으로 재탄생되어 우리시 도시공간 품격이 더욱 높아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하천 싱가포르 국외연수 1
하천 싱가포르 국외연수 2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