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탄소국가산단 조성 사업추진 확정… 2019년부터 본격화
이연희 | 기사입력 2017-09-28 21:01:58

[전주타임뉴스=이연희기자] 전주탄소소재 국가산업단지 조성의 예비타당성조사 종합평가(AHP) 결과 통과 기준치인 0.5를 넘은 0.582를 기록했다고 전주시가 28일 전했다.

평가 결과는 정부가 전주탄소소재 국가산업단지 조성사업의 추진 목적이 타당하고 사업의 경제성이 높다는 것을 인정해 사업추진이 확정됐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예타조사 종합평가에서는 경제성(B/C)과 정책성, 수익성 등 크게 세 가지를 평가하는데 전주탄소산단은 경제성을 따지는 B/C(비용편익) 분석에서 기준치(1.0)을 훨씬 넘는 1.55로 평가돼 예타 통과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와 LH는 전주 탄소산단이 예타를 통과함에 따라 내년 말까지 국토교통부로부터 사업지구지정 실시계획 인가를 받을 계획이다.

오는, 2019년부터 용지매입을 거쳐 조성공사가 본격화된다.

이와 관련 전주탄소소재 국가산업단지 조성사업은 전주시 덕진구 동산동과 고랑동 일원에 2018년부터 2022년까지 5년간 1680억원을 들여 63만8000㎡ 규모의 탄소산업 집적화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이미 134개 기업이 입주의향서를 제출한 상태이다.

시는 탄소소재 국가산업단지가 조성되면 탄소 연구기관과 기업들이 집적화되고 연간 1913억원의 생산유발효과와 1099명의 고용유발효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앞서, 시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지난해 실시한 예비타당성조사에서 B/C가 기준치에 근접한 0.97로 평가받고도 종합평가에서 0.446로 나옴에 따라, 예타대응팀을 구성해 산단 규모를 줄이고 입주가능 업종을 늘리는 등 사업계획을 수정·보완해 예타를 재신청했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탄소소재 국가산업단지 조성사업이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한 것은 전주가 대한민국을 먹여 살릴 탄소산업의 중심도시로 인정을 받은 것"이라며 “정부가 지정한 지역특화산업에 대한 취지를 살려 탄소산단이 국가의 지원 속에서 잘 조성돼 탄소산업이 지역은 물론 대한민국 미래의 먹거리로 성장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