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찬교 경북혁신교육연구소공감소장 경북도교육감출마
이승근 | 기사입력 2017-09-19 13:58:54

[구미타임뉴스=이승근]‘교실’ 중심의 교육행정으로 학교를 혁신하겠습니다.

아이들이 숨쉬는 ‘교실’이 교육의 중심입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경북교육은 그렇지 못했습니다. ‘교실’이 존중받지 못하고 ‘관리’와 ‘행정’이 중심에 있었습니다. 실적 경쟁과 전시성 행정으로 교사는 잡무에 시달리고, ‘명품교육’이라는 이름으로 문제풀이식 학력만을 강조하면서 아이들은 아파하고 있습니다.

진보교육감이 이룩한 혁신학교를 창의, 미래, 공감을 화두로 재해석하고 발전시켜 경북에도 혁신교육을 꽃피우겠습니다. 아이들의 꿈이 피어나는 ‘교실’이 중심이 되는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힘쓰겠습니다.

교육복지를 확대하고 아이들의 안전을 책임지겠습니다.

누구에게나 따뜻한 교육복지를 펼치겠습니다. 무상급식이 아직 실시되지 않는 경북은 교육복지의 마지막 사각지대입니다. 무상급식을 온전히 정착시키고 방과후학교, 수학여행, 학습준비물 등 각종 학생부담 경비를 과감히 축소하겠습니다.

아이들이 학교에서 안전하고 평화롭게 생활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지역과 연계한 방과후 돌봄의 확대, 학교앞 교통시스템 정비,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다양한 시스템 구축, 친환경 식재료 사용, 위기학생 상담 치유 시스템을 체계화하겠습니다.

구성원들이 함께 참여하는 민주적 공동체를 이루겠습니다.

학교에는 다양한 구성원이 존재합니다. 한 아이를 키우기 위해서는 온 마을이 함께 힘써야 한다고 합니다. 아이들이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서는 구성원들이 함께 노력해야 하고 모두의 의견이 존중받아야 합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경북교육청은 관리자와 교육청 중심의 행정으로 학교를 힘들게 하고 학생과 학부모들을 소외시켰습니다.

교사와 학생, 학부모, 행정직원 함께 아이들의 교육을 고민하는 민주적 공동체를 이루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정규직, 비정규직을 떠나 모두가 자기의 역할과 책임에 맞는 의사결정에 참여하여 협력과 소통이 이루어지도록 학교 시스템을 혁신하겠습니다.

경쟁과 차별에서 협력과 돌봄으로, 교육의 공공적 가치를 확대하겠습니다.

지금까지 경북 교육은 경쟁과 차별을 일상화해 왔습니다. 고교서열화, 일제고사, 초등학교에서부터 일상화한 줄세우기식 평가, SKY중심의 입시 교육으로 학교는 살아남기 위한 경쟁의 장이 되었습니다.

미래의 성취를 위해서는 현재의 행복이 먼저 확보되어야 합니다. 교실수업을 혁신하여 아이들의 꿈과 끼가 교실에서부터 살아나도록 하겠습니다. 구미, 경주지역 고교평준화를 유도하고 유치원에 대한 공적 지원 확대와 농어촌교육의 질적 성장을 위한 ‘작은학교 살리기’를 실천하겠습니다.

이찬교(59세)

○ 주소 : 포항시 북구 양덕동

○ 생년월일 : 1958년 10월 생

○ 학력 : 대구 대건고등학교 졸업(1977)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졸업(1981)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전공 졸업(1988)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전문상담 과정 수료(2004)

○ 경력

- (현) 경북혁신교육연구소공감 소장

- (현) 포항민주화계승사업회 대표

- (현) 경북노동인권센터 이사

- (현) 경북친환경무상급식추진운동본부 상임대표

- (전) 포항지역 고교평준화추진위원회 공동대표

- (전)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경북지부수석부지부장

- (전)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경북지부장

- (전) 경북국어교사모임 대표

- (전) 영주부석고, 문경산북고, 구미여고, 대도중, 포항여중, 대흥중 포항여고, 영덕중, 포항장성고, 축산중 등 교육경력 36년(국어교사)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