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회 세계인권도시포럼, '우리는 평화롭게 살고 있는가?' 열려
세계평화를 위한 미래지향적 실천과제에 대한 논의 진행
김명숙 | 기사입력 2017-09-14 18:24:33

[광주타임뉴스=김명숙 기자] 7회 세계인권도시포럼이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우리는 평화롭게 살고 있는가?'를 주제로 14일 오후 개회식을 갖고 나흘간의 일정에 들어갔다.

광주시가 주최하는 이 포럼에 세계 31개국 77명의 자치단체장과 인권운동가들이 참석해 민주주의의 중요성을 재확인하고 확대·발전하는 실천을 논의한다.

이희호 여사, 김대중 홀 전시관 방문 (광주시 제공)
이번 행사 개막식에서는 이희호 김대중평화센터 이사장이 참석해 축사하고 이어 윤장현 광주시장, 안톤 살먼 팔레스타인 베들레헴 시장, 마우리시오 발리엔테 스페인 마드리드 부시장 등이 오프닝 라운드테이블 형식의 토론이 진행됐다.

오프닝라운드테이블 이후에는 전체회의시민참여 민주주의와 인권도시가 열려 인권보장의 실천적 기제인 참여민주주의와 시민자치를 위한 실천적 방안들이 모색됐다.

제7회 세계인권도시포럼, '우리는 평화롭게 살고 있는가?' 열려 (광쥐 제공)
개회식에 앞서 오전에는 아시아 인권헌장 워크숍 인권문화탐방Ⅰ▲국내 인권도시 공무원 네트워크 광역 인권위원회 협의회의 등 특별회의와 부대행사가 열렸다.

15일에는 전체회의스웨덴인권정책이 열리며 도시와 여성 사회적경제와 공동체 활성화 도시와 노인 도시와 어린이 청소년 교육 민주주의와 마을 장애와 인권 도시와 환경 국가폭력과 인권 이주민·난민과 인권 등 9개 주제회의와 특별회의, 부대행사가 열린다.

세계인권도시포럼에는 지난해까지 국내·외 연인원 4300명이 참여했으며 국내 536, 국외 159개국 392명이 발제 및 토론에 참여해 5·18민주화운동의 정신과 1998년 광주에서 선포된 아시아인권헌장의 가치를 국내외적으로 계승 발전시켜나가고 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