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인사동에서 “안동 무삼 공예 작품” 전시회 열어
이태우 | 기사입력 2017-09-07 15:21:32
[경북타임뉴스=이태우기자] 경상북도는 7일(목) 서울 인사동에 위치한 인사아트센터에서 ‘실, 규방공예, 무삼의 맥 잇다’라는 주제로 『안동 무삼 공예품 전시회』개막식을 개최했다.

안동 삼베는 대마의 껍질을 다루는 방법에 따라 3가지로 나뉘는데 가장 부드럽고 고운 것은 ‘생냉이’, 그 다음은 ‘익냉이’, 가장 거칠고 억센 것은‘무삼’이라 한다. 이중에 생냉이로 짠 것을 ‘안동포’라고 하며, 「안동포짜기」는 경상북도 무형문화재 제1호로 지정되어 있다.

현재 안동포는 우리 민족의 고유한 옷감으로서 조선시대까지 궁중 옷감으로 사용되어 온 지역의 소중한 특산물이지만 까다로운 공정에 따른 생산량 감소와 상품 다양성 부족의 문제 등으로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경북도는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상대적으로 생산이 쉽고 실용성이 높은 무삼 관련 산업을 집중 지원․육성하고자 대마 생산기반 확충, 맞춤형 기능인력 양성, 무삼 공예 활성화 지원 등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12일까지 열리는 이번 전시회에는 무삼 소재 공예품 제작·개발 교육, 교재제작 등 무삼 공예 활성화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기획된 것으로 60명의 무삼공예 교육생들이 지난 3월부터 6개월간 무삼을 소재로 만든 침선, 그림, 자수 등 규방공예 작품 140여점과 천연염색, 한복 등 (사)안동규방 김연호 대표의 작품 60여점을 선보인다.

7일(목) 열린 개막식에는 능금회, 경북회, 새살림봉사회 등 경북지역의 대표 여성단체회원, 교육생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김종수 경상북도 문화관광체육국장은 “무삼의 뛰어난 실용성과 기능성을 되살리기 위해 길쌈기술 전승사업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다양한 교육․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무삼공예의 우수성을 알리고 계승․발전 시키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