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 평화교육으로 행복한 학교 조성
평화감수성 동아리 운영을 통한 폭력 없는 학교 만들기 매진
홍대인 | 기사입력 2017-09-06 09:42:36
[세종타임뉴스=홍대인 기자] 학생들이 스스로 학교생활규칙을 정하고 실천한다. 또래상담자가 되어 또래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함께 고민함으로써 너와 내가 더불어 성장한다.

세종시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 이하 세종시교육청)이 교실과 학교의 평화 분위기를 이끌고 평화가치를 공유하는 평화감수성 동아리 활동을 확대함으로써 행복한 학교 만들기를 실천해 나가고 있다.

평화감수성 동아리 운영은 학교폭력 없는 평화학교를 만들기 위해 교육과정과 연계한 평화교육을 실천하겠다는 교육감 공약이 반영된 정책이다.

*문제 상황에서 타인의 상황을 공감하고 배려할 수 있는 마음가짐으로 역지사지의 자세를 갖고 타인의 처지를 받아들이고 이해할 수 있는 태도

세종시교육청은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평화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30개의 평화감수성 동아리를 선정하여 지원하고 있으며, 동아리는 각각 ▲인권존중 ▲비폭력 ▲생명존중 ▲차별 없애기 ▲회복적 생활교육 ▲생태·환경 운동 등 다양한 주제로 학생들 자체적으로 동아리를 운영하고 있다.

지난 4월 평화감수성 지도교사 1차 협의회를 통해 각 동아리에서 계획한 프로그램을 상호점검 했으며, 지난 5일(화) 개최한 2차 협의회에서는 동아리 별로 한학기 동안 실천한 사례들을 공유하고 상호 컨설팅하는 시간을 가졌다.

협의회에 참석한 한 지도교사는 “평화감수성 동아리를 운영하면서 부딪히는 문제에 대해 같은 고민을 하고 있는 지도교사들과 공동사고로 해답을 찾는 과정이 매우 유익했다"고 말했다.

유득근 학생생활안전과장은 “우리교육청은 학교폭력에 대해 처벌보다는 예방중심의 정책을 펼치고 있다."면서, “평화감수성 동아리 운영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우수사례를 발굴·보급함으로써 학교폭력 없는 행복한 세종교육을 만들어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