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투고]불법무기류 자진신고’로 국민안전 확보하자
채석일 | 기사입력 2017-09-05 13:21:30
예천경찰서 생활안전계 경장 이동엽

[예천타임뉴스]요즘 영화나 TV드라마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총을 현실에서 보게 된다면 어떻게 할까. ‘우리나라에선 총기 소지가 불법이니 장난감총이겠지?’라고만 생각을 할 것인가.

지난 4월 20일 경북 경산시 소재 농협에서 ‘권총 강도사건’이 발생했다. 

검거된 피의자 김모(43)씨는 14년 전 직장상사의 지시로 지인의 빈집에 방문했다가 범행에 사용한 권총과 탄환이 든 탄창을 발견하고선 지금까지 몰래 보관하였다고 진술했다. 

이 총은 정상적으로 신고가 되지 않은 불법무기류였던 것이다.

또한 지난해 10월 경찰관 1명이 사망한 ‘오패산 총격사건’에 사용된 총은 불법사제총기이다.

이와 같이 우리나라에서 접할 수 없었던 총기사건이 최근 발생함에 따라 경찰청에서는 9월(1개월간)을 ‘불법무기류 자진신고’기간으로 운영한다.

※ 불법무기류

- 무허가 총포(권총·엽총·공기총), 도검, 화약류(폭약·실탄 등), 분사기, 전자충격기, 석궁 등

또한 연 1회 실시하던 자진신고기간 운영을 연 2회(4월·9월)로 확대 실시하기로 하였고, 불법무기 소지자 신고시 검거보상금을 30만원에서 500만원으로 상향했다.

자진신고자는 출처불문하고 원칙적으로 형사·행정책임(허가취소, 과태료 부과 등)을 면제하고 있다.

신고방법은 가까운 경찰관서·군부대에 신고하면 되고, 장애인 등 경찰관서 방문이 곤란한 자는 경찰관이 현장 방문·접수도 가능하다. 

그러나 기간 중 신고하지 않고 불법무기류를 소지하다 적발되면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의 처벌을 받게 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내년 2월에는 세계적인 축제 평창 동계올림픽을 개최함에 따라 전 세계 국민들이 우리나라를 방문할 것이기에 불법무기 유통을 선제적 차단하여 평화롭고 안전한 사회안전 확보에 국민의 적극적인 협조와 참여가 필요하다.

예천경찰서 생활안전계  경장 이동엽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