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립합창단, 기획연주회10 ‘가곡의 향기’
9.12.(화) 19:30 대전예술의전당 아트홀, 9.14.(목) 19:30 우송예술회관
홍대인 | 기사입력 2017-09-05 09:22:52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대전시립합창단이 9월 12일과 14일 저녁 7시 30분에 예술의전당 아트홀과 우송예술회관에서 기획연주회 10‘가곡의 향기’공연을 개최한다.

이번 연주는 우리에게 잘 알려진 윤동주 시인의‘별 헤는 밤’을 주제로 별과 관련된 이야기가 있는 음악회로 준비했다.

가곡은 피아노 반주가 포함된 성악곡으로 시에 선율을 붙인 문학과 성악이 공존하는 예술음악의 한 장르이며, 그 나라 민족정서와

예술성이 짙게 배어있는 고유의 성악곡을 말하며, 이번 연주는 별헤는 밤의 주제에 적합한 우리나라의 유명한 13편의 시에 현존 작곡가들이 작곡 ․ 편곡한 가곡으로 꾸며졌다.

연주는 대전시립합창단 김동혁 전임지휘자의 지휘로 진행되며, 남성합창 여성합창 혼성합창으로 다양한 색깔의 합창을 만나볼 수 있으며, 현재 (사)한국하모니카 아카데미 강사로 활동중인 신학기의 특별 출연으로 감미로운 하모니카 연주를 들려준다.

‘별 하나에 추억’이란 소재를 가지고 연주되는 첫 곡으로는“별헤는 밤"으로 시인 윤동주의 시에 이용주가 곡을 붙였으며, 밤하늘의 별을 통해 아름다웠던 유년 시절을 회상하며 이상에 대한 동경과 자기 성찰을 보여주는 곡이다. 또한 1940년대 가난한 어촌 섬마을의 애환을 담은 노래인“섬집아기"를 김준범의 편곡으로 들어본다.

또한 ‘별 하나에 사랑’을 소재로 정호승의 시에 김기영이 곡을 붙인“사랑"과, 젊은 시절 누구나 한번쯤은 경험하는 순수하고 열정적인 첫사랑의 강렬한 느낌이 시간이 흘러도 잊혀지지 않는 먼 추억속의 설레는 느낌을 전달해주는 김효근의 곡 “첫사랑"을 연주한다. ‘별 하나에 쓸쓸함’이란 소재를 함축적으로 표현하고 있으며, 산길을 오르면서 얻게 된 깨달음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 양동주의 시를 이선택의 편곡으로 듣는“산길", 김효근의 곡“눈"을 만나본다.

그 밖에도 ‘별 하나에 동경’을 소재로 김소월의 시를 이영조의 편곡으로 들어보는“엄마야 누나야", 김연준의 시를 이현철이 편곡한“청산에 살리라"가 연주되며, ‘별 하나에 어머니’를 소재로 김효근의 곡 내 영혼 바람되어"와 이태선의 시를 홍명의의 편곡으로 들어보는“가을 밤"이 연주되며, ‘오늘밤에도 별이 바람에 스치운다’를 소재로 순결한 도덕적 삶을 살고자 하는 의지와 고뇌를 고백적으로 표현하고 있는 윤동주의 시에 이용주가 곡을 붙인“서시"가 마지막 곡으로 대미를 장식한다.

시립합창단 관계자는 “깊어가는 가을! 언제 들어도 친숙하고 마음속에 잔잔한 감동을 일으키는 우리 가곡의 새로운 매력과 아름다움을 만끽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