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영천에서 이동식 농업종합병원 문 열어
- 농기계 수리, 의료서비스 및 전자제품 수리 등 재능기부 봉사활동 -
이태우 | 기사입력 2017-09-04 13:17:11
[영천타임뉴스=이태우기자]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은 2일(토) 경북 영천 양항마을에서 농촌진흥청과 공동으로 의료복지 및 행정서비스가 열악한 농촌의 어르신을 위해 ‘이동식 농업종합병원’을 열었다.

이 행사에는 라승용 농촌진흥청장, 이만희 국회의원, 순천향대학교 구미병원 박래경 병원장, 김영석 영천시장을 비롯한 농촌진흥청 직원과 가족, 순천향대 의료진, LG전자 서비스팀 등 260명이 참여해 마을 주민들을 위한 의료봉사, 일손돕기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펼쳤다.

‘이동식 농업종합병원’은 전국의 농촌마을을 직접 찾아가 농업기술상담, 농촌 일손돕기, 의료봉사, 농기계·생활시설 수리 등 민·관이 함께하는 새로운 개념의 재능기부 농촌봉사활동으로 지난 2010년부터 현재까지 총 20회에 걸쳐 운영하고 있다.

농촌진흥청과 경상북도농업기술원 농업기술 전문가들은 복숭아, 마늘, 고추 등 마을의 주 재배작목 현장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상담하면서 해결 방안을 찾고, 경운기 등 영농철에 필요한 농기계를 수리․점검했다.

또한 농촌일손 돕기와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장수사진 촬영, 생활법률 및 농업재해보험 상담, 이·미용에 대한 재능기부 봉사활동, 농촌진흥청 소속 한의사가 직접 농부증 검진, 침술, 뜸 등을 시술했다.

순천향대학교 의료진은 농촌 어르신을 대상으로 건강검진과 함께 내과, 외과, 이비인후과, 영상의학과 전문의 교수들이 농부증 진료, 심전도 검사, 물리치료 및 농업인 건강 교육을 진행했다.

LG전자 서비스팀은 밥솥, 냉장고, 선풍기, 가스렌지 등 가전제품을 무료 수리․점검해 농촌마을 주민들의 불편을 해소했다.

곽영호 경상북도농업기술원장은 “바쁜 영농철을 맞아 이동식 농업종합병원이 우리 도를 찾아줘 고맙고 민-관이 함께 힘을 모아 농업 현장에서 펼치는 봉사활동이라 더욱 뜻 깊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라승용 농촌진흥청장은 “지금까지 농업종합병원을 지속적으로 운영한 결과 작으나마 건강과 복지에서 소외될 수 있는 농업인의 마음을 어루만지고 위로해 줄 수 있었다"며 “앞으로 민관 협업을 강화해 활력 넘치는 농촌 만들기에 앞장 서 나가겠다"고 밝혔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