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현대그린푸드 MOU’체결
이태우 | 기사입력 2017-08-31 10:57:04
[경북타임뉴스=이태우기자] 경상북도는 30일(수) 오전 경산시(서상길) 일원에서 ㈜현대그린푸드 (박홍진 대표이사)와 ‘사회적경제 육성 및 활성화를 위한 MOU’를 체결하고, 사회적가치 창출과 확산을 위한 청년 사회적기업가들의 네트워크 공간인‘청년괴짜방’1호점을 오픈했다.

경북도와 MOU를 체결한 현대그린푸드는 연매출 1조 5천여억원에 8,000억원 규모의 구매력을 보유한 대형 식자재 유통사이다. 앞으로 사회적기업이 생산하는 지역 농산물에 대한 구매지원 확대와 더불어 보유한 품질관리 역량과 인프라 등을 사회적기업과 공유하면서 경상북도의 사회적경제 확대에 기여하게 된다.

또한,‘청년괴짜방’은 청년, 지역민, 사회적가치, 창업아이템, 지역문화 등이 서로 융화되고 융합하는 곳인 동시에 청년들이 다양한 사회적 가치에 대한 실험과 도전을 준비하는 창업네트워크 공간으로 설치․운영된다.

그동안 경북도는 사회적기업의 가장 큰 애로사항인 시장 접근성 제고를 위해 올해 5월부터 현대그린푸드와 사회적기업 활성화를 위한 다각적인 협력 방안을 논의해 단기과제 6개항, 장기과제 3개항에 최종 합의하고 이번에 MOU를 체결하게 됐다.

경북도와 현대그린푸드의 이번 협약은 지역공동체 회복과 활성화를 위한 지속가능한 청년 사회적기업 육성 모델 발굴에 역점을 두고 있으며, 이를 위해 경북도는 이번 추경에 6억원의 예산을 편성해 지역공동체형 청년 사회적기업 10개 육성과 청년 선호도가 높은 공익형 프랜차이즈 카페 청년 사회적기업 10개를 육성한다.

현대그린푸드는 경북도가 발굴한 사회적기업의 견실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지역공동체형 청년 사회적기업이 생산하는 농산물에 대해 공동 품질관리와 함께 5년간 안정적인 거래선을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프랜차이즈 카페형 사회적기업에는 고급 원두커피(달마이어)의 원가절감 지원, 사이드메뉴 및 용기 개발지원 등을 제공하고, 사회적기업의 시장 진입 및 판로 확대를 위해 현대백화점과 현대홈쇼핑을 통한 마케팅을 지원할 계획이다.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지역공동체 청년 사회적기업 육성 모델은 우리지역 농산물의 생산․판매․구매 등을 현대그린푸드와 함께 공유하는 상생협력 모델로 해체위기를 맞은 농촌사회의 어르신 농가에 수익을 높이고, 지역에는 청년들이 들어와 다시 한번 생기가 돌게 하는 혁신적인 공동체 회복 사업이다"며, “이번에 경북도와 현대그린푸드와의 협약은 지역과 대기업이 상호 협력해 지역공동체를 회복하는 이상적인 모델이 될 것"임을 강조했다.

아울러, 경북도는 사회적 가치 확산과 청년이 중심이 되는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해 인구구조, 소비환경, 역사․문화적 배경, 창업 입지여건, 청년 유입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경산시 구도심 지역에‘청년괴짜방 1호점’을 개소했다.

특히, 이 지역은 대학 밀집지역으로 도시재생사업과 연계해 청년 사회적기업 중심지역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올해 내에 지역별 특성과 수요를 파악해 청년괴짜방을 4개 정도 추가 설치하고, 공감네트워크 운영, 지역민과 함께 융화되는 서포터 제도, 사회적기업 멤버십 제도 등 지역의 특성과 환경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도 운영할 계획이다.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이날 행사진행에 앞서 가진‘청년과의 대화’에서 청년 사회적기업 활성화를 위한 적극적인 창업지원을 약속했다.

또한, 지역의 청년들에게 “스티브잡스, 일론 머스크처럼 청년들이 꿈꾸는 사회적 목적을 경북에서 자유롭게 도전할 수 있는 환경 조성과 청년들이 흘리는 값진 땀방울이 꼭 결실을 맺을 수 있는 경북을 만들어 나가겠다"는 청년 희망메시지도 송출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