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명당 1번지 풍기, “조선십승지 읍면장회의” 개최
송용만 | 기사입력 2017-08-29 14:51:31
[영주타임뉴스=송용만기자] 조선시대 예언서인 정감록이 말하는 전쟁이 일어나도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십승지 11개 지역 읍면장이 한 자리에 모였다.

영주시는 29일 11시 풍기읍사무소에서 11개 시군에 참여하는 조선십승지 읍면장협의회(협의회장 조강기)를 개최하고 공동마케팅과 협의회 활성화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조선십승지 읍면장협의회는 2011년 6월 영주시 풍기읍장의 제안에 따라 구성된 것으로 풍기읍을 비롯해 봉화군 춘양면, 보은군 속리산면 상주시 화북면, 남원시 운봉읍, 예천군 용문면, 공주시 유구읍, 영월군 영월읍, 무주군 무풍면, 부안군 변산면, 합천군 가야면 등이 참여하고 있다.

십승지는 정감록에 나오는 삼재불입지지(三災不入之地)인 흉년, 전염병, 전쟁이 들어올 수 없는 지역을 뜻하는 것으로 사회의 난리를 피하여 몸을 보전할 수 있고 거주 환경이 좋은 10여 곳의 장소를 말한다.

조선십승지 읍면장 회의는 영주시를 중심으로 대한민국 명당으로 손꼽히는 십승지를 관광 소득과 연결시키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2013년부터는 ‘한국천하명당 십승지 친환경농산물 공동마케팅 및 History Tour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이 사업은 2013년 대통령 직속기관인 지역발전위원회와 농림축산식품부가 공모한 지역행복생활권 협력사업에 선정된 것으로 천혜의 자연환경을 지닌 십승지 마을에서 생산되는 농특산물을 활용한 공동브랜드 및 상품 개발을 통해 주민소득을 높이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각 시군은 History Tour 사업 외에도 십승지에 대한 풍수, 스토리텔링, 마을 특성, 경관, 자료 분석 등 관광프로그램 개발과 십승지 마을을 서로 연계하는 역사관광사업을 위해 공동 협력해 나가고 있다.

한편 각 시군 회의참가자들은 회의를 마친 후 소백산에 위치한 국립산림치유원 다스림을 방문하는 등 힐링도시로 이름을 알리고 있는 영주시의 자연과 문화를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조강기 풍기읍장은 “이번 회의를 통해 연계협력 사업의 성공과 미래 지향적인 공동발전을 강화하는 계기가 마련되기를 바란다. 고 말했다.

십승지 가운데서도 사람의 체온과 같은 북위 36.5도에 위치한 영주는 수많은 역사적 이야기와 문화유산이 전해지는 곳으로, 조선시대 천문지리학자이자 풍수가인 남사고가 소백산을 지나다 갑자기 말에서 내려 큰 절을 하며‘이 산은 사람을 살리는 산이다’라고 감탄했다는 일화가 전해지며, 이중환의 택리지(擇里志)에서도 소백산을 ‘사람을 살리는 산’이라 기록하고 있는 등 사람이 살기 좋은 곳으로 손꼽혀 왔다.

특히 소백산 아래 자리 잡은 동네인 영주시 풍기읍 금계리는 정감록에 나오는 십승지(十勝地) 중 첫째가는 명당으로 꼽히는 곳으로, 정감록을 보고 이북에서 월남한 이들과 그 후손이 아직도 많이 살고 있다.

영주시는 소백산의 자연환경과 풍기읍 금계리의 지역적, 역사적 특성을 바탕으로 십승지 문화관광 프로그램 개발 및 해설사 양성교육을 실시하는 한편, 온·오프라인을 통한 지속적인 홍보마케팅을 실시할 계획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