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시, 쌀 적기 수확 물 관리 철저히 해야
송용만 | 기사입력 2017-08-20 12:32:23
[영주타임뉴스=송용만기자] 영주시 농업기술센터(소장 주성돈)에서는 조생종 벼 수확시기가 다가옴에 따라 수확 전 본논 관리와 적기 수확을 당부했다.

영주지역에서 많이 재배하는 운광 벼 등 조생종 벼는 출수가 이미 끝나고 중생종은 출수가 진행 중이다. 

추청 벼나 일품 벼와 같은 중만생종은 수잉기에서 출수기 사이로 물을 가장 많이 필요로 하는 시기이므로 논물이 마르지 않도록 관리해야 한다.

벼알이 익는 시기에는 물을 2~3cm로 얕게 대거나 상시 담수상태를 유지하기보다는 물 걸러대기로 뿌리에 산소공급을 원활하게 해 뿌리 활력을 유지토록 해야 한다.

물 떼기를 너무 빨리 하면 수량감소는 물론 청미․미숙립 등 불완전립 증가로 완전미 비율이 감소되며 쌀의 품위가 떨어지므로 기계수확작업에 지장이 없을 때까지 물 관리를 철저히 해주어야 한다.

벼는 적기에 수확해야 완전미율이 높아지는데 극조생종은 이삭 팬 후 45일, 조생종은 이삭 팬 후 45~50일로 수확기가 빠르거나 너무 늦으면 완전미의 비율이 감소하게 된다.

조생종인 운광벼의 경우 쓰러지거나 수확기에 장기간 강우가 지속 될 경우 수발아 피해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적기 수확이 더욱 중요하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