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화 상운면 마을 ‘풋굿’으로 올해 풍년농사 기원
송용만 | 기사입력 2017-08-17 06:55:47
[봉화타임뉴스=송용만기자] 지난 15일 상운면(면장 심상진)의 12개 이동은 마을 안길 풀베기와 환경 정비 활동을 하고 난 후, 마을 ‘풋굿’행사를 가졌다.

상운면 각 이동 마을주민들은 바쁜 농사를 잠시 뒤로 하고 마을길 청소, 풀베기 등 공동 노동을 하고 마을부녀자들이 준비해 준 음식을 나눠먹으며 올해 풍년 농사를 기원하는 시간을 가졌다.

올해는 우박 등 자연재해로 농작물 작황이 좋지 않아 주민들이 근심이 깊은 가운데 오늘 행사를 통해 서로 인정을 나누고 어려움을 같이 극복해 나갈 것을 다짐했다.

심상진 면장은 “요즘 들어 ‘풋굿’의 본래 모습이 차츰 사라지고 있어 안타깝지만 아직까지 우리 지역에서는 마을주민들의 단합을 견고히 하는 중요한 행사로 명맥을 이어오고 있다"며 “바쁜 농번기에도 마을 환경 정비와 주민화합에 노력해주신 주민들께 감사하다"고 전했다.

한편, ‘풋굿’은 음력 7월 초·중순 마을단위로 날을 정하여 노동의 수고로움을 위로하는 세시풍속으로 ‘풋구먹기’, ‘초연(草宴)’ 등으로 불린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