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외국어고등학교 통일 탐구토론대회 전국대회 2연패
이승근 | 기사입력 2017-08-14 16:20:07
[구미타임뉴스=이승근] 경북외국어고등학교(교장 김영민)는 교육부가 주최하고 한국교총, 세종시교육청이 주관한 2017 전국 학생 통일탐구토론대회에서 느루통일 팀(김나연, 박신영, 송지현, 장봉기)이 고등부 대상과 지도교사상(유영혁)을 작년에 이어 2년 연속 수상했다.

지난 8월 9일-10일 양일간 서울 aT센터에서 열린 이번 대회는 올해 3회째로 ‘나와 우리가 만드는 미래 통일한국’을 주제로 4명이 한 팀을 이뤄 교내대회와 시도별 지역예선대회 1위 팀이 본선에 진출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각 시·도별 지역예선을 통과하여 본선에 참가한 중·고등학교별 17개 참가팀은 2그룹(8팀/9팀)으로 나눠 탐구결과 발표 및 토론으로 순위를 정하고, 각 그룹의 상위 2개 팀(총 4개팀)이 다자간 토론을 통해 최종 우승팀을 가리는 방식이었다.

느루통일팀은 ‘한반도에 통일이 필요한가’라는 주제를 경제적, 문화적, 인식적 차원에서 통일 방안을 ‘경외병원 수술실 상황’ 컨셉의 시트콤 형태로 발표했다. 

발표는 매우 체계적이면서도 진솔하고 독창성있는 발표와 다자간 토론에서는 상대팀들이 감동하는 질문, 명쾌한 답변으로 심사위원뿐만 아니라 참석한 다른 팀들의 공감과 환호를 얻었다.

경북외고가 작년에 이어 전국최고의 성적을 2년 연속 거둘 수 있었던 비법에 대하여 지도교사(유영혁)는 다음과 같이 소개하고 있다. 

먼저, 열정과 과제집착력을 들 수 있다. 

참가자들은 마치 먹이를 찾아 헤매는 한 마리의 하이에나처럼 지칠 줄 모르는 열정과 과제집착력을 발휘했다. 

둘째, 대회준비 전 과정에서 학우들(특히 토론동아리)과 한 팀이 되어 토론하며 끊임없이 개선점을 찾아가는 팀원들의 노력이 주효했다. 

셋째, 팀원들의 집단지성을 들 수 있다. 

그들은 함께 주제를 정하고 함께 탐구하는 과정을 수행하며 탐구 결과를 다른 학생들과 공유하는 과정을 들 수 있다.

이번 대회에 참가한 학생들은 이구동성으로 고교시절뿐만 아니라 인생에서 잊지 못할 소중한 경험이자 자산이 되었다고 한다.

박신영 학생은 “약 2개월여 기간 대회를 준비하면서 자신의 통일에 대한 부정적 생각을 바꾸고, 통일을 갈망하게 되었다."고 했다.

김나연 학생은 “팀원들의 열정과 동아리 부원과 선배들의 충심어린 조언, 학교의 학생위주의 자율적인 분위기, 지도해주신 담당선생님의 진지한 코칭, 선생님들의 학생 참여형 수업을 통한 친구들과의 협업정신 등이 이번 상으로 연결되었다."고 했다.

김영민 교장은 “도교육청 중점 시책인 학생활동중심 수업 및 1만 동아리 육성에 맞추어, 토론수업의 정착 및 자율동아리 활동의 활성화 의 결과로 나타난 것"이라고 평가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