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성황후 추정' 사진과 비슷한 초상화 공개… 진위 논란 예상
장하나 | 기사입력 2017-08-14 14:39:36


<사진=다보성 갤러리>


[서울타임뉴스= 장하나 기자]김 관장은 명성황후 초상인 이유에 대해 명성황후 살해범으로 알려진 미우라 고로(三浦 梧樓)의 글씨 작품과 한 세트로 전해지는 점 족자 뒷면의 부인이란 글자 위에 ‘閔氏(민씨)’로 추정되는 글씨가 지워졌다는 점 평상복이었지만 모란문, 부평초 꼴의 무늬가 평민 계층에서 사용되지 않았다는 점 신이 고급 가죽신인 점 이승만 대통령의 독립정신에 실린 추정사진과 한미사진미술관 소장의 추정사진 못지않은 분위기가 엿보인다는 점에서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하지만 명성황후 초상화에 대한 진위여부 의혹이 제기됐다. 출처가 불투명한 것. 이에 대해 김 관장은 “제공자가 이름을 밝히지 않기를 부탁했다"고 출처를 밝히기를 거부했다.

또한 족자 뒷면 지워진 ‘閔氏’에 대해서도 다보성갤러리는 국립현대미술관에서 적외선 촬영을 받았다고 주장했지만, 국립현대미술관 측에서 “미술관에서는 적외선 촬영을 한 적 없다"고 즉각 반박했다.

이에 김 관장은 “이오희 한국전통문화대학교 교수를 통해 비공식적으로 사진을 찍었다"며 “어디서 찍든 무슨 상관인가"라며 해명했다.

뒤늦게 참석한 의친왕의 차남 이우의 부인인 박찬주 여사의 고종사촌 동생인 박보림씨 역시 초상화 속 여인이 쓰고 있는 족자에 대해 “그 당시 궁에서 이 족자를 썼는지 정확하게 알지 못한다"고 답했다. 이어 “(초상화의) 진위여부에 대해 명성황후를 만나본 적 없는 만큼 확신하지는 못한다"고 밝혔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