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제 72주년 광복절(光復節)에 즈음하여
이현석 | 기사입력 2017-08-14 11:18:42

충북남부보훈지청 보훈과 김명식
[청주타임뉴스]을유해방(乙酉解放)이 된 지 72년이 경과되었는데 72년이란 세월은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세월이 되겠지만 백년도 살기 힘든 한 인간으로 보면 결코 짧은 세월은 아니다.

한 국가가 건국되어 70여년이 경과되면 어느 정도 안정체제가 구축되어 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것으로 상당히 중요한 시기로서 향후 진로에도 크나큰 영향을 끼치는 것이다.

72년 전인 1945년 8월 15일 일제의 질곡에서 벗어나 해방이 되었지만 현재를 사는 우리는 과연 무엇을 느끼며 살고 있는지 곰곰이 생각해 봐야 할 것이다.

해방의 기쁨은 잠시뿐이었고 한민족의 의사와는 전혀 무관하게 국토는 양단되어 동족 간에 총부리를 겨누는 비극적인 사태가 발생하여 그 상처가 현재진행중이며 향후에도 쉽게 치유되기가 어려울 것임은 짐작이 가는 바이다.

동족 간에 불구대천(不俱戴天)의 원수처럼 대하는데 왜 그럴까 근본적인 원인부터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이다. 그것은 우리의 자체역량으로 해방이 된 것이 아니라 연합국에 의한 일제의 무조건 항복이 있었고 해방 전부터 극심한 이념갈등을 극복하지 못하는 것에 기인한 것이다.

이념도 인간이 인간답게 살기 위하여 필요한 것인데 전도되어 이념을 위하여 인간이 사는 웃지 못 할 상황이 되고 만 것이다. 세계를 지배 해보겠다는 과대망상이 빗어낸 결과로서 피해는 엉뚱한 사람이 보는 것이다.

한민족의 뜻과는 전혀 무관하게 양단된 국토는 강대국이 임의로 설정된 선에 불과하지만 국경 아닌 국경으로 고착되어 감을 떨쳐 버리지 못하는 안타까운 현실이 계속되고 있다.

권불십년이란 말이 있는데 그 의미를 생각해보는 보는 것도 상당히 중요한 것으로 그 의미를 새겨보지 않고 권력추구를 위하여 사는 인간이 적지 않는데 상당히 어리석은 것이다.

영원한 것은 아무것도 없는데 영원히 지속되리라 착각하고 살며 인간으로서는 차마 해서는 안 될 반인륜적인 행위를 서슴지 않는 데 그 죄과는 당사자가 짊어지고 가야만 하는 것으로 누구의 탓이 아니다.

세월은 무상하여 어느 방향으로 흐를지 아무도 장담 못하는 것이다. 일제의 침략이 공고화되어 해방과 독립, 광복이란 서광이 전혀 보이지 아니할 때 일신의 안일을 뒤로 하고 조국의 광복을 위하여 신명을 바친 선열들의 고귀한 투쟁정신은 청사에 빛을 발하는 것으로 세월이 갈수록 그 의미는 더욱더 깊어갈 것이다.

한민족 자체의 역량으로 해방이 되지 못했지만 선열들의 숭고한 투쟁정신이 있었기에 오늘의 대한민국이 존재하는 것임을 명지해야 할 것이다. 선열들의 투쟁정신 없이 강대국에 의한 해방만 되었다면 과연 오늘의 대한민국이 존재하였을까 가슴깊이 생각해 봐야 할 것이다.

해방 후 5년이 못되어 당시 소련과 중공의 지원을 받은 북한공산도배는 동족간에 총부리를 겨누는 천인공노할 6.25사변을 도발하여 37개월간 국토를 전화속에 휘말리게 하는 반인륜적인 일을 자행하고도 현재까지도 반성은커녕 세습독재권력 유지와 남한의 적화야욕에 광분하고 있음을 직시해야 할 것이다.

우리는 북한공산도배의 적화야욕을 분쇄하고 평화통일의 길로 매진해야 할 것이다. 평화통일은 말로만 되는 것이 절대 아니며 더군다나 비무장으로 가는 길은 평화통일에 걸림돌이 되는 것이다.

평화통일은 강력한 물리력과 정신력이 구비되어야 가능하며 최소한 상대방을 필적할 만한 자위력 내지 상대방을 압도할 만한 국력이 밑받침 되어 있어야 가능한 것이다.

영고성쇠(榮枯盛衰)가 불변의 철칙이지만 현재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한다면 이것을 넘어설 수는 없지만 각 단계 마다의 어려움은 무난히 극복은 할 수 있을 것이다.

해방이 예고 없이 불시에 닥쳤듯이 어둠이 깊어지면 새벽이 오는 것으로 통일도 미래의 어느 시점에서 불시에 도래할 것이다. 통일에 대비하여 철저히 준비해 놓아야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이다. 예고 있는 통일은 없는 것으로 막상 통일이 도래한다면 우왕좌왕하여 대처하기 곤란할 것임은 추측이 가능한 것이다.

미래는 준비하는 자의 몫이다. 아무리 찬란한 미래가 당도한다고 하더라도 준비가 없으면 무용지물이다. 현재에 안주하거나 비관하지 말고 역사의 교훈을 되새겨 국권을 상실하는 우를 디시 반복해서는 안 될 것이다.

지금 막바지 하절기 더위가 기승을 부리지만 얼마 안가서 청랑한 가을 날씨가 도래하듯이 현재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준비하면 통일조국의 서광을 볼 수 있는 날이 반드시 올 것이다.

제 72주년 광복절에 즈음하여 국권회복을 위하여 국내외에서 독립투쟁 하신 순국선열과 독립유공자분들께 감사드리며, 다가오는 통일을 준비하여 진정한 광복으로 이어지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충북남부보훈지청 보훈과 김명식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