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남구 “市, 대통령 대선공약 자체발굴 주장은 억측”
남구 건의안 대선공약 반영 인정하면서도 자체발굴 주장 어불성설
김명숙 | 기사입력 2017-08-10 19:21:00

[광주타이뮤스=김명숙 기자] 광주 남구(구청장 최영호)는 문재인 대통령의 광주·전남 상생발전 공약인 ‘대한민국 에너지 신산업 메카 육성 사업’과 관련한 광주시의 해명 자료는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10일 남구에 따르면 광주시는 지난 9일 배포한 해명 자료를 통해 남구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으로 건의한 ‘영산강 에너지 융복합 클러스터 조성 사업’은 광주시와 별개로 남구에 자체 발굴해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에 건의한 사실이 있으나 문재인 대통령의 최종 지역 공약에는 당해 사업이 포함된 바 없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남구는 “지난 4월 25일 최종 확정된 문재인 대통령의 최종 공약집에는 우리 구에서 제안한 ‘영산강 에너지 융복합 클러스터 조성 사업’이 ‘대한민국 에너지 신산업 메카 육성사업’으로 명칭만 변경되고, 사업의 주요 내용 등 기본 골격은 고스란히 반영돼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앞서 2월 7일 확정된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의 대선공약 건의안에서도 에너지 산업과 관련한 광주·전남 상생 공약은 남구에서 건의한 사업이 유일했으며, 우리 구에서 건의한 ‘영산강 에너지 융복합 클러스터 조성 사업’이 ‘광주·전남 공동 에너지 산업 밸리 조성’으로 명칭만 바뀌었을 뿐 사업비 규모 5조 5,000억원을 비롯해 사업 내용 등이 동일하게 반영됐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광주·전남 에너지 선도 도시 구축 전략에 따라 광주시가 자체 발굴해 대통령의 공약사업으로 ‘광주·전남 대한민국 에너지 신산업 메카 육성사업’이 확정됐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앞뒤가 맞지 않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남구는 “광주시는 우리 구에서 자체 발굴해 건의한 사업이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 공약사업에 확정됐다는 사실을 인정하면서도, 이 사업을 광주시가 자체 발굴했다는 주장은 억측에 가깝다"고 밝혔다.

4월 25일 발표된 문재인 대통령의 광주·전남 상생발전 공약인 ‘대한민국 에너지 신산업 메카 육성 사업’의 공약명 및 세부 사항과 지난 2월 16일 확정된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 공약집의 내용이 이름만 바뀌었고 사업 내용은 동일 연장선상에 있다는 것을 근거로 제시했다.

이와 관련 남구는 “광주시에서 건의했던 에너지 산업 관련 공약은 ▲빛고을 스마트 에너지 시티 조성 ▲광주에너지 분산모델 시범단지 조성 ▲광주 신성장 산업밸리 조성 ▲군 공항 종전부지 및 이전지역 간 SOC사업 등이다. 광주시의 건의안은 대통령 광주지역 공약사업으로 ‘광주공항 이전 지원 및 스마트시티 조성사업’으로 반영됐을 뿐이다"고 밝혔다.

남구는 덧붙여 “‘광주공항 이전 지원 및 스마트 시티 조성사업’은 군 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군공항 부지에 에어 메모리얼 파크를 조성하고, 에너지 자립형 스마트 산업단지 및 아파트, 공원 등을 조성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어 우리 구에서 제안한 ‘영산강 융복합 에너지 클러스터 조성사업’과는 명확한 차이가 있어 광주시가 자체 발굴했다는 주장도 맞지 않다"고 설명했다.

이밖에 실현 가능성이 낮다는 광주시의 주장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남구는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서는 그린벨트 해제가 필요한데, 광주시 전체 해제 가능한 그린벨트 총량은 9.38㎢이다.

광주시에서 현재 추진 중인 평동3차 일반산단과 북구 도시첨단산단, 남구 도시첨단산단, 어등산 관광 사업 등을 고려하면 해제 가능한 그린벨트 총량을 넘어가고 있다.

광주시 구상안에는 이에 대한 대책이 누락된 반면 우리 구 건의안에는 국토교통부의 그린벨트 총량제 적용을 받지 않으면서도 이 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할 수 있는 친수구역 특별법 제10조를 근거로 제시했다. 광주·전남이 공동 추진한다면 중앙정부로부터 정책적 지원도 받기 용이해 실현 가능성이 훨씬 더 높아질 것이다"고 밝혔다.

남구 관계자는 “지금은 누가 대선공약을 발굴했느냐가 중요한 게 아니고, 광주·전남 상생발전을 위해 대통령의 공약사업인 ‘대한민국 에너지 신산업 메카 육성사업’이 축소 추진되어서는 안된다는 게 핵심이다"며 “우리 구에서 제안한 이 사업이 확대 추진될 수 있도록 광주시가 더 적극적인 자세로 행정을 펼쳐야 한다"고 밝혔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