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2013년 제도 시행 이래 저소득시민 11,735가구 17,281명에게 428억 지원
우진우 | 기사입력 2017-08-07 19:05:42

[서울타임뉴스=우진우] 서울시가 정부가 지원하는 기초생활수급자에 신청했지만 그마저도 탈락해 생계가 막막한 저소득 시민을 위해 지난'13년 7월부터 시행한 서울형 기초보장제도가 4년을 맞았다. 

그동안('17년 6월 현재) 11,735가구 17,281명에게 생계급여 등 428억 원을 지원했다. 

가구 유형으로 보면 1인 가구(82.2%)와 65세 이상 노인가구(72.2%)가 대부분을 차지한다.

올해는 저출산‧고령화 심화에 따른 비수급 빈곤층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올해 '서울형 기초보장제도' 기준을 완화, 총 62가구 104명을 추가 발굴했다. 

이들을 포함해 4,522가구 5,594명('17년 6월 기준)에게 월 평균 23만원을 지원하고 있다.

올해 완화되는 기준은 ①서울시 의무거주 기간 ②근로능력이 있는 가구 지원 기간 ③중증장애인 별도 지원 ④한부모 가구 보호로 크게 4가지다.

첫째, 서울시 의무 거주기간을 기존 6개월에서 1개월로 완화했다.

둘째, 근로능력이 있는 수급자 가구에게 그동안 3개월만 지원했다면 이제는 기간을 6개월로 연장했다. 

근로능력이 있어도 실업‧장기 미취업 등의 이유로 어려움이 지속되는 경우가 많은데, 기존 3개월 지원을 받고도 생활이 여전히 어려운 경우 올해부터 6개월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셋째, 중증장애인을 별도 가구로 인정해 선정기준만 적합하면 지원받을 수 있게 했다. 

부모, 자녀, 형제‧자매, (외)조부모와 함께 거주하면 지원에서 배제했던 것을 개선한 것이다.

넷째, 이혼해서 자녀를 부양하고 있는 한부모 가구에 대한 보호를 강화했다. 

이혼 후 자녀와 함께 살지 않는 배우자를 부양의무자 조사대상에서 제외, 각종 서류제출을 하지 않아도 지원받을 수 있게 된 것. 17가구 40명('17년 6월말)이 서울형 기초보장 수급자로 추가 선정돼 지원받았다.

서울형 기초보장제도는 부산광역시 등 타 시․도에서 벤치마킹하는 등 지자체형 기초보장사업을 선도하고 있다. 

서울형 기초보장 자산조사 등을 통해 역으로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로 전환하거나, 서울형 주택바우처 및 기타 민간자원 등과 연계해 수급자에게 맞는 적정 복지급여를 받을 수 있도록 복지네비게이션 기능도 수행하고 있다.

서울형기초보장 신청은 언제든 거주지 동주민센터를 통해 상담 후 신청·접수할 수 있다. 

시가 국민기초생활수급자에서 탈락한 시민의 지원요건을 검토해 적극 연계해주고 있다.

김용복 서울시 복지본부장은 “서울형 기초보장 제도는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서 탈락한 수급자에게 생계비 등을 지원함으로써 탈락의 충격을 완화시켜주는 완충제 역할을 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서울형 복지정책이 우리 사회 어렵고 힘든 소외계층을 적극 발굴‧보호해나가는 든든한 사회안전망 기능을 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