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군 국유림관리소 직원, 100년 된 “돌배나무 고사시킨 혐의” 경찰 고발 당해
김정욱 | 기사입력 2017-08-01 17:11:53
국유림사무소 정원 가꾸기 위해 산림 훼손 경찰 고발당해
【울진타임 뉴스 = 김정욱】 유전자 보호구역에서 산림자원을 보호해야 할 국유림 관리사무소 직원들이 자신들의 사무실(생태관리 센터) 앞마당 정원을 꾸미기 위해 산림을 훼손한 혐의로 국민신고를 통해 경찰에 고발돼 논란이 되고 있다.
▲ 돌배나무를 굴 취하기 위해 국유림사무소 직원이 나무뿌리에 철사를 이용 고정시켜놨다.

경북 울진군 금강 송면 소광리 산 1번지 일대(산림유전자 보호구역)에 서식하고 있은 ‘돌배나무’가 국유림관리소 직원들이 굴취를 시도하다 고사를 시켰다며 (가명 이봉재 47세) 국민신문고를 통해 지난 7월 31일 사법기관에 고발조치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2013년 10월 소광리 부근에 서식하고 있는 100여 년 된 돌배나무가 울진군 국유림관리소 직원이 포클레인 등 중장비를 이용 굴취 하려다 주민들의 거센 항의 끝에 작업이 중단되는 소동이 벌어졌다.

또한, 관리소 직원들이 소광리 일대에 서식하고 있는 참 단풍나무, 굴 참나무를 비롯한 여러 그루의 나무를 굴취 해 사무실 앞 조경수로 사용해온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 울진군 국유림사무소 산하 금강소나무 숲길 생태관리 센터 앞 마당에는 산림유전자 보호구역에서 굴 취해 조경수로 심어져 있다.
관리소 직원 관계자는 “금강소나무 숲길 생태관리 센터" 정원에 관상 조경수를 가꾸기 위해 굴취를 했다며 변명으로 일관하고 있으며, 직원들의 인사이동으로 인해 누가 지시 했는지? 기자의 질문에 업무 파악이 안 되고 있어 사실관계에 대해 더 알아보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산림청 관계자는 소광리 국유림지역에서 굴취를 하려면 허가를 받아야 가능하며, 현재 소광리 일대는 산림유전자 보호구역으로 지정이 돼있다고 설명했다.

제보자 A 씨는 그동안 국유림관리소에서 마을 주민들의 입산을 통제하는 이유가 국유림 직원들이 조경수 나무를 굴취를 하며 산림을 훼손하는 것을 목격하기 때문에 산림보호법 법령을 핑계로 주민들의 입산을 통제했다며, 그동안 불법으로 금강송 소나무 등을 벌목한 것을 증거로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어 수사기관의 칼날이 어디까지 향할 것인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이에 금강소나무 센터 이수범 팀장은 국유림사무소 경영 조성팀과 함께 현장 확인을 했다며, “아직 완전히 고사가 된 상태가 아니다“ 어떠한 조치를 취할지 결정된 게 없다고 입장을 밝혀 늑장 행정이라는 비난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

유전자 보호구역 산림 내에서 허가 없이 무단 훼손 및 절취하는 등 각종 불법행위가 적발된 자는 최고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질 수 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