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충청산업문화철도 조기착공 힘 모은다!
세종시 등 5개 자치단체 협의회 구성, 회장에 이춘희 시장
홍대인 | 기사입력 2017-07-27 16:05:23
[세종타임뉴스=홍대인 기자] 충청권을 동서로 연결하는 충청산업문화철도 건설을 위해 지자체들이 힘을 모은다.

27일 오전 부여군청에서 ‘충청산업문화철도(보령선) 조기착공을 위한 행정협의회’가 발족됐다.

이 자리에는 이춘희 세종특별자치시장, 오시덕 공주시장, 김동일 보령시장, 이석화 청양군수와 이용우 부여군수 등 5개 광역‧기초단체장이 참석했다.

행정협의회는 이춘희 세종특별자치시장을 회장으로 선출하고 ‘행정협의회 규약 승인의 건, 추진 경비분담의 건’ 등 4개 안건을 처리하는 등 충청산업문화철도의 조기착공을 위해 적극 공조하기로 했다.

충청산업문화철도는 보령(대천역), 부여, 청양, 공주, 세종(조치원역)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총 연장은 89.2km이며 사업비는 1조8,760억원 규모이다. 기존의 충북선을 거쳐 강원권과 이어지고 경부선, 호남선과도 연결된다.

이 노선이 들어서면 세종시가 중심이 되는 동서남북 철도교통망이 구축됨으로써 대한민국을 대표하고 균형발전을 상징하는 도시로 행정수도 완성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충남지역 4개 시‧군도 산업과 문화가 활성화되는 등 지역발전의 기폭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기존의 철도가 서울을 기점으로 남북으로만 연결됐던 문제점도 일정 부분 보완할 것으로 보인다. 서해안 최대 관광지인 보령과 백제문화의 중심인 부여와 공주, 실질적 행정수도인 세종시를 거쳐 강원권까지 연결돼 동서교류와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사업은 2016년 6월 국토교통부는 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돼 고시됐고, 2017년 3월 대선후보 지역공약 과제로 선정되었으며, 문재인 정부는 지난 19일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 발표한 바 있다.

행정협의회장을 맡은 이춘희 세종시장은 “이 철도는 정부세종청사에서 근무하는 정부부처 공무원들이 백제고도인 공주, 부여, 보령, 청주 등을 찾아 관광도 하고 휴식도 취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사업이 성사될 수 있도록 여러 지자체와 힘을 합쳐 국토부 등을 상대로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