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종태 서구청장, 구민이 관의 노력을 아는 것이 ‘신뢰행정’
홍대인 | 기사입력 2017-07-16 16:37:01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장종태 서구청장은 지난 민선6기 3년 동안 구민에게 행정의 신뢰를 주기 위해 구민들의 의견과 생각, 그리고 방향을 알기위해 노력해왔다고 강조했다.

행정이 신뢰를 얻는 것은 기본적인 사항이며 그 중요성은 말로 설명 할 수가 없다. 그래서 공약사업이나 균형발전 계획을 세울 때도 구민들의 참여와 대화로 만들었다.

이러한 구청장과 구청의 노력을 구민들이 알아주면 ‘신뢰행정’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관이 일방적으로 진행해서는 원하는 바를 이룰 수가 없다.

지금의 행정은 관과 민의 갈등, 주민과 주민의 갈등을 끊임없이 구청이 소통과 공감을 이끌어내야 문제를 풀어 나갈 수 있고 그때 행정의 효율성도 올라가고 긍정적인 효과도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제 추진하는 ‘동네마실’도 현장행정의 일환으로 행사가 아닌 실절적인 주민들과 소통하고 현안사업을 점검하고 도보로 다니면서 구민과 소통하고 공감할 예정이다.

<장종태 서구청장 민선 6기 취임 3주년 특별대담>

▲민선 6기 3년, 주요 성과는?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바로 ‘사람’이다.

구청장으로 취임하면서 ‘대전 서구’를 전국에서 가장 살기 좋은 자치구로 만들고자, 구정 비전을 ‘사람중심도시, 함께 행복한 서구 건설’로 제시했다.

그러한 비전을 바탕으로 6대 분야 67개 사업을 약속했고, 그 약속을 지키기 위해 구민 여러분과 함께 3년을 쉼 없이 달려왔다.

<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 설립 운영>

서구 구민의 70%인 11만여 가구가 공동주택에 거주하고, 15년 이상 경과돼 노후 된 공동주택의 비율이 75%를 차지하고 있다.

그래서 전국 자치구 최초로 공동주택관리 전담부서인 ‘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를 2016년 1월 1일부터 본격적으로 설치․운영중이다.

국토교통부에서 매월 제공하는 “공동주택관리정보 시스템"의 전국 아파트 관리비에 대한 자료에 따르면, 2016년의 아파트 관리비와 2014년을 비교했을 때 전국 평균 2.6% 인상됐으나 대전 서구는 3.9%나 감소해 실질적으로 약 6.5%가 절감됐다는 결과가 나왔다.

전용면적 85㎡기준으로 환산하면 매월 평균 1만2,580원 절감되고, 서구 전체적으로는 한 해 동안 약 146억 원을 절감하였다고 볼 수 있다.

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의 역할은 단지 관리비 절감에만 있지 않다. 그 동안 타 지역 사례에서 보듯이 공동주택에서 발생하는 많은 문제들이 무관심, 불신 등에서 비롯됐다.

‘찾아가는 공동주택 주민학교’를 통해서 주민들이 자신이 사는 아파트의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갖도록 했고, 전문가의 컨설팅으로 아파트 관리에 대한 투명성과 공정성이 확보돼 신뢰도가 높아졌다.

또한, 그 동안 주민들간의 공동체 활성화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인 결과 이제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지역 간 격차 없는 행복도시 건설>

서구균형발전 프로젝트는 지역별 자원과 특성에 맞는 맞춤형 발전 전략으로 소외와 격차없는 균형발전을 위하여 민선6기부터 역점 추진하는 정책으로 둔산권, 원도심권, 신도심권, 기성권과 같이 크게 4개 권역으로 구분해 추진하고 있다.

그간, 관련 제도정비, 전문가 위원회 출범과 17회에 걸친 주민의견 수렴을 거쳐 2015년부터 2030년까지 권역별로 추진할 58개 사업이 담긴 기본계획을 수립했으며, 현재 84.5%의 사업이 정상추진 되고 있다.

둔산권역에서는 지난해에 이어 진행한 ‘서구힐링 아트 페스티벌’이 서구를 넘어 중부권 대표 도심 축제로 자리매김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도마·변동 등 원도심권역에는 ‘도마실 체육공원 및 국민체육센터’ 건립과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 괄목할 만한 성과로 주목받고 있다.

관저·도안 등 신도심권역에서는 행복주택 건립이나 가수원동 119안전센터 이전설치, 관저동 종합체육센터 등을 통해 지역 내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천혜의 자연환경을 자랑하는 기성권역은 장태산을 중심으로 유아숲 체험장 조성과, 등산로 정비 등 힐링·생태도시 기반을 강화하고 있다.

계획한 사업의 완성까지는 아직 갈 길이 멀지만 다 같이 잘 사는 서구 100년의 미래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일하는 행복이 있는 경제도시 구축>

민선 6기 일자리 목표인 21,656개 일자리의 78.6%인 17,097개 일자리를 창출했으며, 산학관이 모여 지역일자리창출 협의체를 구성하고, 협동조합지원센터를 설치했다.

일자리 지원센터 운영 강화, 찾아가는 취업박람회와 계층별 맞춤형 취업훈련을 통해 지역 고용 여건을 강화하고, 생활임금제를 본격 시행했다.

노인일자리 창출을 위한 시니어 일자리케어 전담반을 설치 운영중이며,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32억 원을 투입해 괴정동에 공동물류창고를 건립 중이고, 인터넷 전통시장 구축 및 공동배송제를 도입했다.

또 주말 전통시장 주변은 물론 점심시간 주차단속 유예 지역을 서구 전역으로 확대해 소상공인의 상권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청년실업난을 해소하고 성공적인 창업을 지원하기 위해 청년창업지원센터를 설치했다.

<안전하고 재난 없는 녹색환경도시 건설>

모든 재해·재난으로부터 안전한 도시를 구축하기 위해 우선 행정조직에 재난안전담당관을 신설(‘15.1월)했다.

민간과 함께하는 화재 복구 원스톱 시스템 구축, 안전한 지역사회 만들기 모델사업 추진으로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서구를 만들어 가고 있다.

지난해까지 3년간 45억 원을 투입, 방법용 CCTV를 늘리고 가로등 조명을 포함한 도시 시설물 재정비를 통해 365일 24시간 재난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했다.

여성친화도시로 지정된 서구는 여성친화도시 5개년 계획(2014~2018)을 수립, 주민과 함께 사회적 약자를 보듬고 지역 간 균형 있는 발전을 통해 모두가 행복한 도시를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배재대 인근에 조성해 호평 받은 제1호 여성친화마을에 이어 두 번째 여성친화 행복마을인 ‘갈마울 행복마을’을 조성했다.

이러한 노력으로 지난해 행정 생산성 우수사례 경진대회 최우수상(대전시), 시․도 건축 및 도시업무담당 공무원 특수시책 발표대회 우수상(대통령소속 국가건축정책위원회), 국민통합우수사례 우수상(대통령소속 국민대통합위원회)를 수상했다.

32억 원을 투입, 구봉산을 비롯한 도심 속 자연공원을 재정비해 주민에게 휴식공간으로 돌려줬다. 이와 연계해 갑천누리길 녹색체험 등 생태보전 친환경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교통약자를 위한 승하차 배려존과 택시 운전자쉼터를 확대 설치했고, 관저동 저류지 공영주차장 조성과 학교 부설주차장 무료 개방 등 주차난 해소를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 결과 지난해에는 교통문화도시 대상의 영예를 안기도 했다.

<소외 없는 따뜻한 복지도시 구현>

민·관·학계가 참여한 가운데 제3기 지역사회보장계획(2015~2018)을 수립해 복지비전을 제시하고, 동 복지허브화 맞춤형 복지 확대 시행으로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해 나가고 있다.

고령화 시대에 노인복지를 최우선에 두고 내년까지 8억 3000여만 원을 투입해 81곳의 낡은 경로당 시설을 고치는 한편, 노인보호구역 지정 및 정비사업과 어르신 건강검진 및 예방교육을 지속해서 펼치고 있다.

특히 찾아가는 경로당 치매예방교실은 어르신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서비스를 받는 대상에서 사회봉사자로 전환한 어르신 재능기부 프로그램도 참여도가 높다.

7억 5000여만 원을 투입, 내년까지 치매통합관리센터를 설치해 운영할 계획이다. 어린이집 안전공제회 보험료 전액을 지원하고 있고, 시간연장 어린이집 확대 및 보육교사 처우 개선도 진행했다. 지난해부터는 둘째아 이상 출산가정에 출산축하 기프트 카드도 지원하고 있다.

▲서구의 분구에 대한 방향을 어떻게 세우셨는지?<정치, 행정, 경제 등 많은 문제들을 풀어갈지>

서구는 도심과 농촌지역 등 다양한 행정수요가 혼재돼 있어 생활환경 및 문화시설 등의 격차 해소를 위해 분구는 반드시 필요하다.

2000년 동(동주민센터) 기능 전환에 따라 동에서 처리하던 업무 대부분을 현재 구청에서 처리하고 있다. 하지만 현 구청사 위치에 따른 주민의 행정에 대한 접근성 차가 심하고, 공무원 1인당 주민 수도 한계에 달했다.

하지만 현 제도상으로는 분구를 위해선 기본적으로 광역시의 경우 인구 50만 이상이 돼야 가능하며, 기존 행정체제로는 행정수요를 감당하기 곤란한 경우에 행정자치부장관의 승인을 받아 국회 의결을 거쳐야 분구를 할 수 있다. 또한 분구는 선거구 증설과 맞물려 있어 정치적 해결도 수반되어야 하는 복잡한 문제이다.

우리 서구는 2005년 인구 50만을 돌파했지만, 더 이상 인구 증가를 하지 못하고 2008년에는 50만 이하로 떨어져 현재로서는 분구 추진을 위한 기본요건을 충족하지 못하고 있다. 다만 도마변동 등 원도심의 성공적 재개발과 도안신도시와 관저 4․5지구 등이 개발되면 지속적인 인구 증가로 이어져 2019년이나 2020년이면 인구 50만을 회복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출산장려책 등 다양한 인구유입 시책도 병행하여 추진하면 좀 더 빠른 시기에 도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우리 구에서는 균형발전위원회, 전문가 자문회의, 지역구 국회의원, 시․구의원 등 다각적인 의견수렴을 통해 분구 필요성을 면밀히 검토하고, 전문가 집단을 활용한 분구 타당성 연구용역을 통해 분구 규모, 지역 등 세부적인 로드맵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민선 6기가 얼마 남지 않았는데 공약사업이 잘 지켜지고 있는지?

민선 6기 ‘사람중심도시 함께 행복한 서구 건설’을 위해 6대 분야 67개 사업을 구민 여러분께 약속했다.

그동안 자치구 정책자문위원회와 공약실천계획을 수립해 ‘주민과 함께하는 공약보고회’를 개최했으며, 세부실천계획을 수립해 실천력을 강화하고 있다.

사업 완료 시점을 기준으로 단기, 중기, 장기 사업으로 구분해 사업별 시기에 맞춰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현재 분구 추진과 친환경캠핑장 조성을 제외한 65개 사업을 정상 추진(완료 또는 정상추진)하고 있다. 6월 말 현재 이행완료 및 정상 추진율이 97%다.

그 결과, 지난 7월 3일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에서 발표한 전국 시군구청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에서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최고등급(SA)을 받았다.

▲민선 6기 마지막 해 구정 운영 방향은?

주민 참여에서 주민주도의 정책 커뮤니티 운영을 통해 행복 서구 100년의 미래를 위한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구청장 약속사업의 완벽한 마무리와 균형발전 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해 나가겠다.

삶과 지역경제의 기반이 되는 좋은 일자리 창출을 위해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사업 발굴과 청년 창업을 육성하고, 의료 관광, 문화관광형 전통시장 운영, 친환경 첨단 산업단지 조성에 전력을 다할 것이다.

지역사회보장계획 전략목표 및 핵심과제의 충실한 마무리와 여성친화마을 조성 확대, 청소년 문화의 집, 행복경로당 신설 등 건강하고 행복한 서구를 만들어 가겠다.

도시 균형발전을 위한 도시재생 사업의 적극적인 추진과 공동 주택관리지원센터를 통한 아파트 공동체 활성화 및 관리비 절감을 실현해 나가겠다.

사람과 자연이 만나는 행복 갑천 만들기, 구절초 등 야생화 공원 조성, 생태 숲길 조성 등으로 녹색 환경도시를 만들어 가겠다.

장안길 위험도로 구조 개선, 가수원동 일원 노후 하수관로 정비 등 주민숙원사업의 신속한 해결과 공영주차장 확대 조성 및 민간 부설 주차장 개방 확대로 편리한 주차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다.

▲마지막으로 구민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는?

‘사람 중심, 사람 우선’은 행정을 하는 사람이라면 마땅히 가져야 할 근본 철학이라고 생각한다. 그동안 선택과 결정의 기로에 있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이라는 기본을 지키려 노력해왔다.

빨리 가려면 혼자 가고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는 말이 있다. 그러나 무작정 함께 가는 것은 의미가 없다. 서로를 이해하고 도와주려는 마음으로 함께 갈 때 비로소 힘을 발휘한다.

저 또한 초심을 잃지 않고, 흔들리지 않는 올곧은 마음으로 끝까지 구민 여러분과 함께 가치 있는 변화로 함께 행복한 서구를 만들겠다. 진정성을 가지고 깨끗하고 투명한 행정을 펼쳐 보여드리겠다.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