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인천시장 경제부총리, 행정자치부 장관, 외교부 장관 만나 지역 현안 건의
김민규 | 기사입력 2017-07-13 22:06:42


[인천타임뉴스=김민규] 유정복 인천광역시장이 300만 도시 인천의 핵심현안에 대해 중앙정부와 적극적인 소통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지난 11일 이낙연 총리와의 만남에 이어 7월 13일 김동연 경제부총리, 김부겸 행정자치부 장관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만나 지역현안 해결을 위한 협조를 요청했다.

유정복 시장은 김부겸 행정자치부장관과의 면담을 통해 *영종-강화간 도로건설 *백령-인천항로의 안정적 운영 지원 *서해5도 어업지도선 운영 지원 *인천지방국세청 설립 *석탄 화력발전소 지역자원시설세 인상 *주민생활과 밀접한 현안해결을 위한 특별교부세 지원 등을 건의했다.

아울러, 재정분권 사항으로 검토되고 있는 국세와 지방세 비중의 단계적 개선 등 지방분권의 실질화를 위한 인천시의 의견도 전달했다.

한편 이동 중에 유정복 시장을 만나게 된 김동연 경제부총리는 환영의 인사와 함께 짧은 면담을 먼저 제안하고 지역현안에 대하여 공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인천시는 7호선 청라 연장, GTX-B 조기 건설 및 국립해양박물관 인천건립 등 주요 현안사업들의 조속한 진행과 인천발 KTX 등 주요 사업에 대한 국비 확보 등을 건의하기 위한 상세한 서면자료를 별도로 전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어 강경화 외교부장관과의 만남에서는 대한민국의 대표적 국제도시 인천의 유치 노력에 정부도 함께 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와 더불어 최고의 MICE 인프라를 갖춘 인천에 국제회의가 많이 개최될 수 있도록 지원해 줄 것과 UN출신인 외교부 장관의 인천소재 국제기구 방문도 건의했다. 

현재 인천(송도)에는 UN ESCAP 등 9개의 UN 기구를 포함하여 총 15개의 국제기구가 입주해 있고 2030년까지 50개의 국제기구를 유치할 계획에 있다.

유정복 시장은 “지역현안에 경청해 주시고 공감해 주신 장관님들께 감사를 드리고 지속적으로 중앙 정부와의 소통을 통해 인천 지역 현안을 알리고 함께 해결해 나갈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밝히며 “새정부 국정과제 뿐 아니라 지역 과제에 대하여도 중앙부처와 적극적인 협업을 통해 조속히 해결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천시 관계자는 국토부, 문체부, 환경부 등 다른 부처 장관들과의 만남 일정도 계속 조율 중이라고 전했다.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