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 어르신 돌봄 은행사업 협약식 가져....
권홍미 | 기사입력 2017-07-05 07:01:43

제천시, 어르신 돌봄 은행 본격 운영

【제천 타임뉴스】 충북 제천시가 돌봄에서 소외되는 어르신이 없도록 노인 돌봄 봉사활동을 포인트로 적립해 사용할 수 있는 '어르신 돌봄 은행'을 본격 운영한다.

시는 지난 1일 오전 10시 제천지역자활센터 2층 회의실에서 22개 기관이 참여한 '제천지역 사회복지시설·기관 연합형 돌봄 은행사업 공동협약'을 체결했다.

(사)충북지역복지개발회가 주관하는 이번 협약은 제천시를 비롯해 충북노인종합복지관, 충북지적발달장애인복지협회 제천시지부, 세명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신백아동복지관, 제천명지병원 등 지역의 사회복지시설과 기관 22곳이 참여해 사회공헌활동 기부은행(어르신 돌봄은행) 협력 사업을 적극 추진한다.

어르신 돌봄 은행은 돌봄을 필요로 하는 만 65세 이상의 어르신에게 말벗과 여가활동 보조, 가사 일상생활 지원 등의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면 활동시간을 포인트로 적립해 봉사자 본인이 만 65세 이후에 사용하거나 돌봄이 필요한 가족 또는 제3자에게 기부할 수 있는 제도다.

이를 통한 참여 확대로 자원봉사자에 대한 사회적 인정과 보상체계를 마련해 민간주도의 나눔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함이다. 

이날 이근규 제천시장은 "이번 협약으로 복지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어르신을 발굴 지원함으로써 제천시는 보다 촘촘한 사회 안전망과 예방-돌봄-치료의 연속적인 건강지원 체계를 구축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시에서도 어르신 돌봄 은행 사업이 조기에 정착할 수 있도록 여건 조성에 최선을 다해 시민 모두가 공감하는 어르신 복지증진이 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이 시장은 충북지역복지개발회에 어르신 돌봄 은행 기초관리본부 현판을 전달했으며 업무협약 후에는 돌봄 봉사자 40여 명을 대상으로 사회공헌활동 기부은행에 대한 소개 및 교육이 진행됐다. 

봉사자들은 교육 수료 후 관내 돌봄 대상자 가정을 대상으로 봉사활동을 제공하며 본격적인 돌봄 활동에 착수하게 된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