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안이 깨끗해 졌어요”
- 칠금금릉동 지역사회보장協, 장애인 노부부 아파트 대청소 -
한정순 | 기사입력 2017-07-03 09:49:09
칠금금릉동집청소봉사
칠금금릉동집청소봉사 (청소후)

[충주타임뉴스=한정순 기자] 충주 칠금금릉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이명구)가 오랜 기간 각종 쓰레기와 살림살이가 뒤엉켜 정상적 생활이 곤란한 한 노부부 집을 말끔히 청소해 주위로부터 칭찬이 이어지고 있다.

칠금금릉동에 따르면 청각장애 5급인 할아버지(85세)와 뇌병변 3급인 할머니(83세)는 5년 전부터 자녀들과의 연락이 두절돼 생활이 더욱 어려워지자 옷가지 등 각종 살림살이를 주워와 작은 아파트 안을 채우기 시작했다.

여러 사람이 모여 사는 아파트 특성상 주변에서 악취와 벌레가 나온다는 민원이 발생해 노부부의 생활이 알려졌다.

이 소식을 접하고 그동안 여러 봉사단체에서 집안 정리를 도와주겠다고 권유했으나 노부부는 완강히 거부해 왔다.

각종 쓰레기로 가득찬 노부부의 집은 무더위가 시작되면서 악취가 더욱 심해지고 전염병 발생 우려도 있었다.

이에 협의체는 시청 사례관리사의 도움을 받아 끈질기게 노부부를 설득했으며, 마침내 노부부가 이에 응해 지난 1일 집안 쓰레기 수거 및 대청소를 진행할 수 있었다.

이날 협의체 위원 10여명은 오전 6시부터 쉴 새 없이 대청소 작업을 진행해 79㎡ 규모의 작은 아파트에서 무려 3톤에 달하는 쓰레기를 수거했다.

협의체는 집 안 청소에 그치지 않고 쓰레기 수거 후 노부부가 깨끗한 공간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도배, 장판을 새로 하고 씽크대와 방문도 수리하는 등 집안 구석구석 낡은 부분을 보수했다.

이명구 위원장은 “더위와 심한 악취로 힘든 작업이었지만 그래도 어르신들이 깨끗한 환경 속에서 여름을 날 수 있게 돼 가슴이 뿌듯하다"며 “지원을 아끼지 않은 김기홍 동장님과 시청 복지정책과 관계자 등 참여해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린다"고 인사를 전했다.

한편, 협의체는 노부부가 편히 생활할 수 있도록 매월 1회 방문해 집 청소를 돕고 반찬도 지원하는 등 지속적으로 노부부를 돌볼 계획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