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대전현충원, 6월의 현충인물 선정패 증정식
6월의 현충인물 김두찬 애국지사․해병중장 유가족에게 선정패 전달
홍대인 | 기사입력 2017-06-28 17:57:04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국립대전현충원(원장 권율정)은 6월의 현충인물로 선정된 김두찬 애국지사·해병중장의 유가족(배우자 이우승, 자 김귀현, 김우생, 김재생 씨 등 8명)을 초청하여 6월 28일 이달의 현충인물 선정패를 전달했다.

이 자리에서 권율정 원장은 김두찬 애국지사․해병중장의 현충인물 선정취지를 설명하고 선생의 위훈을 기리며 유가족에게 위로와 감사의 뜻을 전했다.

한편, 김두찬 지사는 일제강점기 학생신분으로 신사참배 거부운동과 황해도 겸이포 제련소 용광로 폭파계획을 주도하여 항일정신을 고취시켰으며, 6.25전쟁 중에는 해병대 사령관으로서 서해도서작전 등 다수의 전투에서 큰 전과를 올려 전황을 타개하는 데 큰 역할을 하였을 뿐만 아니라, 이후 국문학자로서 한글창제 이전 우리말의 원형 연구에 힘썼다.

정부는 김두찬 지사의 공적을 인정하여 1990년 건국훈장 애족장을 수여하였으며, 국립대전현충원 장군제2묘역에 안장되어 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