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 박정현 의원, ‘장애인 건강권 및 의료접근성 보장 방안 모색 정책토론회’ 개최
홍대인 | 기사입력 2017-06-28 14:32:47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대전광역시의회 박정현 의원(더불어민주당, 서구4)은 28일 대전시의회에서 ‘장애인 건강권 및 의료접근성 보장 방안 모색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장애인 건강권 및 의료접근성 보장에 관한 법률’이 2017년 12월 30일부터 시행됨에 따라, 장애인은 최적의 건강관리와 보호를 받을 권리를 가짐으로써 장애인의 건강증진을 위하여 장애인의 건강권 보장 지원, 장애인 보건관리 체계 확립 및 의료접근성 보장 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했다.

‘장애인 건강권과 의료접근성 보장 법과 장애인 건강 주치의 제도’를 주제발표 한 임종한 교수(인하대학교 의과대학)는 “장애인 조사망률은 비장애인보다 4배가 높으며, 특히 10대 미만은 37.9배가 높았다"라고 말했다. 그리고 “장애인의 건강증진을 위한 장애인 건강권 및 의료접근성 보장에 관한 법률의 주요내용과 장애인의 전반적, 지속적 건강관리가 이루어지기 위한 장애인주치의 서비스 모델"을 강조했다.

이날 토론자로는 김동석 대표((사)토닥토닥), 나준식 이사장(민들레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이미자 과장(대전시 장애인복지과), 전혜련 대표((사)대전여성장애인연대)가 참석했다.

마지막으로 이번 토론회를 주관한 박정현 의원은 “장애인차별금지법 등에서 장애인 건강권을 명시하고 있음에도 장애인이 건강한 삶을 살지 못하는 이유는 장애인의 건강문제를 인권으로 바라보지 않았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그리고 “장애인들이 우리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건강하고 당연한 권리를 누릴 수 있도록 정부, 지자체, 의료계 등에서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며, 오늘 토론회에서 전문가들과 각계각층을 대표하는 분들의 다양한 의견이 개진되어 장애인 건강권이 증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