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년 마늘 수확 순조롭고 마무리
- 잎 줄기 녹색이 황백색으로 변활 때까지 건조 후 줄기 절단 -
한정순 | 기사입력 2017-06-28 09:15:08

[충북타임뉴스=한정순 기자] 충청북도농업기술원(원장 차선세)은 장마기 이전까지 마늘 수확이 순조롭게 마무리 할 것으로 예상했다. 올해는 가뭄으로 수량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으나, 구 비대가 완료된 마늘이 많이 수확되어 수량 감소폭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측했다.

: 식용이나 종구로 이용되는 6~8쪽의 원형 통마늘

 

마늘은 수확 후 건조가 잘 되어야 저장성이 좋아진다. 마늘 건조는 단으로 묶어 바람이 잘 통하는 하우스나 창고에 매달아 녹색이 없어질 때 까지 말린다. 이렇게 완전히 마른 다음에 줄기와 뿌리 절단을 실시하면 완숙이 되어 맛과 저장력이 좋아진다.

 

장마기 습한 날이 계속되면 완전 건조된 마늘도 습기를 먹어 해충 밀도가 높아져 부패하기 쉽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송풍기로 통풍을 좋게 하거나 곡물건조기에 38~403~8일 정도 건조하는 게 좋다. 잘 건조된 마늘의 저장은 종구로 이용할 것은 상온에 보관하고 식용이나 출하용의 저온저장은 0~-4로 맞추어 장기간 저장할 수 있다.

 

충북농업기술원 마늘연구소 정재현 환경이용팀장은 마늘은 보관과 유통의 편리를 위해 수확 즉시 주대를 절단하는 경우가 있는데 가급적 잎줄기가 모두 마른 후 절단해야 한다광합성 작용으로 축적된 영양물질이 줄기와 잎이 마르면서 구로 이동되기 때문에 건조 후 줄기를 절단하면 구의 성분, 품질 및 저장성을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