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ETAX에 담배소비세 온라인 신고납부 시행
우진우 | 기사입력 2017-06-28 01:37:57

[서울타임뉴스=우진우] 서울시는 “그간 과세관청을 방문하여 담배소비세를 신고납부하던 것을 금년 7월부터 전국 최초로 ETAX시스템(etax.seoul.go.kr)을 통한 온라인 신고납부를 시행한다"

지금까지 담배소비세는 다른 세목에 비해 납세의무자 수가 적은 관계로 온라인 신고납부시스템이 없어 수입판매업자의 경우 납세담보 제공 등 총 6단계나 되는 복잡한 절차를 거쳐 신고납부를 이행했다.

그러나 서울시는 아무리 적은 납세자라도 과세관청의 최고의 고객이라는 신념으로 세금 신고납부를 위해 과세관청을 방문하는 시간과 비용을 줄여 기업 본연의 업무에 매진할 수 있도록 작년 11월부터 담배소비세 온라인 신고납부시스템 구축을 추진하게 되었다.

서울시 온라인 담배소비세 신고납부 시스템 은 수입한 담배를 반출할 때마다 납세담보금 등을 미리 납부하는 절차를 거쳐야 하는 수입판매업자에게 편리한 제도로, 매월 담배소비세 신고납부를 위해 지자체, 은행 등을 5회 이상 번갈아 방문하던 것을 사무실에서 ETAX시스템(etax.seoul.go.kr)에 접속하여 클릭만 하면 된다.

담배수입판매업체가「서울시 온라인 담배소비세 신고납부 시스템」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서울시 시민봉사담당관에 담배수입판매업 등록을 해야 하며, 서울시 ETAX시스템(etax.seoul.go.kr)에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한 후 이용할 수 있다.

아울러 서울시는 온라인 신고납부 시스템 시행에 앞서 신고에 따른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관내 수입판매업체 및 한국관세사협회, 타 지방자치단체 등 유관기관을 대상으로 6.27.(화) 설명회를 열고 온라인 신고납부 시스템 사용방법과 관련 법령 및 입법동향 등을 안내하는 자리를 가졌다.

조욱형 서울시 재무국장은 “담배수입판매업 관련 납세자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하여 온라인 신고납부 시스템 개발을 완료하였다."며  앞으로도 납세자 편의시책을 지속적으로 발굴 시행해 나갈 것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