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유진 구미시장은 청년 일자리 정책 적극적으로 추진
이승근 | 기사입력 2017-06-27 14:46:05
[구미타임뉴스=이승근] 구미시가 청년 일자리의 중심지로 부각되고 있다.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구미시의 청년 취업자(만15~29세)는, 전체 취업자 21만명 대비 16.7%인 3만5천명으로 집계됐다(1위 안양시, 17.4%). 

지난 2015년 전국 1위(19.4%)를 달성한 구미시는, 다소 하락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전국 최고 수준의 청년 취업자 비중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상위 10개 지역 중에는 경기도 7개 지역, 충남 2개 지역을 포함, 남부권에서는 유일하게 구미시만이 청년 취업자 비중 상위지역 내에 포진하고 있다.

이는, 구미시가 10년여에 걸쳐 지속적으로 일자리 확보 시책을 추진해 온 것에 기인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구미시는 2009년 전국 최초로 'We Together 운동‘을 실시하여 노․사․민․정 협력을 통한 고용유지 및 일자리 나누기를 추진한 이래, 1기업 1고용 더하기 운동, 특별 운전자금 지원, 고용유지 협약체결, 중소기업 인턴사원제 등 일자리 확대를 위한 다양한 시책을 추진해 왔다.

또한, 올해 하반기부터는 조직개편을 통해 ‘일자리창출TF팀’을 별도로 신설하고, ‘청년취업 예스구미 프로젝트’를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타겟정책을 개발하고 있다. 

이에따라, 중소기업 ‘춘하추동 취업한마당’ 확대, 청년 CEO의 교류시스템인 ‘청년 창업자 성공가도(Youth-Way) 네트워크' 구축, ’대학창조일자리센터‘ 등을 통해 청년실업의 주된 원인인 일자리 미스매칭(mis-matching) 해소에 주력하여, 연내에 청년취업 1,500명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구미시는 독일 통상협력사무소 개소에 따른 유럽지역과의 경제교류 확대에 따라, 해외 청년 일자리 확보 정책도 별도로 전개하고 있다.

현재 추진 중인 독일 AWO(Die Arbeiterwohlfahrt, 사회복지법인)와의"해외청년 일자리창출 인턴쉽 프로젝트"로 올해 10명의 지역대학생이 선발되어 독일로 파견, 전문인력 양성 인턴쉽을 제공 받고 있다, 

현재 파견인원의 연차적인 확대가 진행되고 있다.

내년에는 독일 사회복지협회(Diakonie), 수공업협회(HWK-BLS)와의 협약을 통한 청년취업 및 마이스터고와의 교환 프로그램, 직업 위탁교육 운영 등을 단계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는 지자체가 앞장서서 지역 청년들의 해외 취업을 위한 중계자 역할을 하는 것으로, 일자리 정책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남유진 구미시장은 “청년 일자리 정책의 핵심은 근로조건과 근무환경 간의 미스매칭 해소에 있다. 

그러므로 청년 일자리에 대한 수요와 공급의 눈높이를 맞추는 시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